지역인재 특채 규모 확 늘려야

지방대학 출신들이 취업에서 불이익을 당하는 것이 고질적 병폐로 된지 오래다. 아무리 출중한 개인적 능력을 키워도 지방대 출신이라는 한계를 극복하기가 어려운 것이다. 워낙 우리 사회가 학벌을 중시하는 만큼 어떻게 보면 당연한 듯 보이지만 실은 불공정하기 짝이 없는 사회적 현상이다. 능력이 있어도 지방대 출신이라는 ‘원죄’ 때문에 좋은 일자리를 구할 수 없는 게 절대 정상은 아니다.
한국은행이 올해 지방 인재를 일정 비율 뽑는 채용목표제를 도입한다고 한다. 한은은 채용예정인원의 20%를 지방 인재로 채울 계획이다. 지방의 균형 발전을 위한다는 취지로 이해할 수 있겠다.
한은 뿐은 아니다. 일부 공기업이나 대기업에서 이런 식의 지방인재 특채를 하는 경우가 없지는 않았다. 특히 지방에 공장이나 사업장을 둔 대기업들은 지방대와 협약을 맺고 일정 숫자를 받아주기도 한다. 거기에 공무원 채용에 있어서도 지역연고를 중시하는 등의 방법으로 지방인재들을 발탁하는 경우도 있다.
그런데 이런 노력들에 대해 마냥 박수만 보낼 수 없는 저간의 사정이 있다. 바로 채용규모 문제다. 올 한은 채용규모는 총 40명이고 그 가운데 8명이 지방 인재에 할당돼 있다. 그렇다면 각 시도별로 1명꼴도 안 된다. 다른 공기업이나 대기업도 사정은 크게 다르지 않다. 잘해야 두세 명 수준이 전부다. 해마다 지방대를 졸업하는 학생 수를 감안한다면 턱없이 적은 숫자다. 이래서야 생색내기 밖에 안 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공기업이나 대기업들은 지방인재 채용규모를 확 늘려야 한다. 수도권과 지방의 불균형을 해소하는 데는 이 길이 빠른 길이다. 또 다양한 인재를 보유할 수 있다는 측면서 기업에게도 이익이 된다. 정부의 적극적 지원도 절실하다. 기업들에게 파격적 혜택을 주어서라도 지방대 출신 인재들이 좋은 일자리에 나아갈 수 있도록 밀어줘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