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안이 수능중심 정시전형 확대로 결정될 경우 전북에 불리할 거란 목소리가 높다.

정시(수능 중심) 비중이 늘면 정시보다 수시(학생부종합전형 중심)가 유리한 도내 학생들이 대학을 선택하는 폭이 줄고 2015 개정 교육과정, 전북 참학력 등 현 교육방향을 실현하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전라북도교육청은 수능중심 정시전형 확대를 반대했다. 23일 성명을 내고 “우리나라 고교 교육은 과도한 입시경쟁 속 수능 위주 문제풀이식 교육을 되풀이해 교육 본연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했다”면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생부종합전형을 시행, 학교현장과 입시제도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다”고 평가했다.

도교육청은 그러나 “국가교육회의 공론화위원회의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 논의 과정에서 학생부종합전형이 불공정하다는 일부 주장을 과도하게 부풀렸고 급기야 ‘수능중심 정시전형 확대’라는 낡은 제도로 회귀하려 한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시행 목적과 취지에 부합하는 대입제도 개편방향을 제안했다. 제안 내용은 ▲국가가 책임지고 미래지향적인 대입제도 개편안 마련 ▲수능중심 정시확대를 지양하고 현행 수준의 선발 비율 유지 ▲수능을 자격고사화 하여 전과목 절대평가 전환 ▲학생부종합전형 장점을 살리고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할 제도적 장치 보완을 제안했다.

현장교사들의 의견도 다르지 않다. 도내 A교사는 “수능은 아주 어릴 때부터 사교육을 받고 공부량도 엄청난 수도권, 강남권, 특목고 아이들에게 유리하다. 부모 경제력과 아이들 학력이 일치한다는 조사도 있다”면서 “수능을 확대하면 지역에선 서울대 가기 힘들다”고 답했다.

실제로 2018년 도내 서울대 수시 합격 인원 현황을 보면 전체 69명 중 지역균형. 기회균형, 농어촌 선발전형으로 뽑힌 이는 16명이다.

대입개편 공론화 과정이 취지와 방향을 잃었다는 지적도 있다. 국가교육회의는 4월부터 대입개편 특별위원회와 공론화의원회를 운영하며 대입제도 개편 권고안을 마련하고 있다. 현재 공론화 범위 4개 안을 정하고 의견 수렴 중이나 성향을 떠나 불만을 제기하는 상황이다.

공론화 방식은 교육적 가치를 잃었고 4가지 안은 표면적이라고 했다. 이처럼 전문적이고 장기적으로 바라봐야 할 사안을 전문가가 아닌 이해관계가 첨예한 대중에게 맡기는 게 옳은 건지 묻고 있다.

도내 B교사는 “문이과통합과 진로 및 적성을 중시하는 2015개정 교육과정과 배움이 삶이 하나 되는 전북의 참학력을 제대로 구현하려면 수능 자격고사화, 내신 절대평가, 고교 학점제가 함께 이뤄져야 한다”면서 “하지만 현 공론화과정에선 이 같은 고려 없이 기계적인 방식에 치중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도교육청은 “대입제도가 교육의 본질에 다가가기 위해서는 특정집단의 이해관계가 아닌 학교현장 교사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야 한다. 또 학생 입장과 학교교육 내실화를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