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올해 첫 추가경정예산을 군산과 전북경제회복에 초점을 두고 면밀하게 심사하겠다고 밝혔다.

예결위는 24일 전북도 올 추경 6조6708억원(본예산 대비 2629억원 증가)규모에 대한 심사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추경은 군산조선소와 GM군산공장 폐쇄에 따른 군산 고용산업위기 극복과 관련한 실직근로자의 생활안정과 재취업 기회확보, 신산업 및 대체산업 육성 등을 비롯해 청년일자리 창출, 생활안전 대책 등 도민의 생활 안전에 주안점을 두고 심사할 예정이다.

예결위는 추경편성방향의 타당성과 추경사와, 시기의 적절성 여부, 공약사업 우선순위 및 사업시기 적절성, 신규사업 사전 타당성 조사 등 필요한 절차의 수행여부를 기본 심사기준으로 전제하기로 했다.

전북도는 추경을 법정·의무적 경비, 중앙재원 도비부담 등 의무지출 경비를 최우선 반영, 도정 핵심과제 등 추진기반 마련을 위한 시급한 예산지원, 정부 추경에 부응하는 일자리 창출과 일자리 격차완화 및 서민생활 안정 등 일자리 여건개선 사업 우선 반영으로 편성했다.

김대오 예결위원장은 “도민의 목소리를 담아 꼭 필요한 분야에 예산이 효율적으로 쓰일 수 있도록 꼼꼼한 예산심사로 건전한 재정운용의 토대를 마련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문건위는 “SOC 관련사업을 본예산에 확보하지 않고 추경에 계상하는 것은 잘못된 행태이며 바로잡아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특히 최영일(민주 순창)의원은 “도로관리관련 예산은 본 예산이 아닌 추경으로 반복되고 있는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아야 한다”며 “본예산에 편성해야 하는데도 추경에 편성하는 것 예산편성 지침을 위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문건위는 문화체육관광국 소관 ‘국제주요체육대회 지원비’ 1건에 1억 5000만원의 예산을 삭감하고 심사를 마무리 했다. /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