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 전문가와 청년예술가, 입법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전주문화특별시 시민연구모임이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함으로써 전주문화특별시 추진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전주시는 30일 문화특별시 성공적 추진을 위한 ‘전주문화특별시 시민연구모임 2차 회의’를 개최했다.

‘전주문화특별시, 시민의 힘으로!’ 캐치프라이즈 아래 진행된 이날 2차 회의는 전주문화특별시 시민연구모임의 본격적인 활동을 알리는 자리로, 다양한 의견이 제기됐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추진 중인 ‘2030전주문화비전 수립용역’과 관련해 전주문화특별시 선도사업 발굴에 대한 아이디어와 현장 목소리가 전달됐다.

또 특별법연구모임에서 추진 중인 ‘전주문화특별시 특별법(안) 마련 연구’에 대한 경과보고와 함께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모색했다.

전주시는 전주문화특별시 특별법(안) 마련 과정에서 전주 시민들의 염원과 아이디어 등 지혜를 모으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오는 8월 시민연구모임 등과 함께 전주문화특별시 핵심사업 및 세부사업을 확정하고 특별법(안) 초안에 대해 논의하는 등 전주문화특별시 추진 필요성과 당위성 등 논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최현창 전주시 기획조정국장은 “완산구는 한옥마을을 중심으로 아시아 문화심장터로 조성하고, 덕진구는 종합경기장 일대를 뮤지엄밸리로 조성하는 등 문화 산업화를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국가 발전과 국토의 균형 발전을 이뤄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주 문화특별시 지정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은 문재인 대통령의 전북지역 핵심 공약 중 하나다.

천년이 넘는 역사성과 전통문화를 간직하고 있는 전주가 글로벌 문화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문화특별시로 지정하고, 이를 뒷밭침할 수 있는 정부의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지원 근거를 담고 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