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휘원장이 판문점 평화의집 앞 마당에서 4.27판문점선언을 공동 발표하고 있다./사진=전라일보 자료사진

청와대가 4·27 판문점선언에 명시한 종전선언 추진과 관련해 중국을 포함한 4자 종전선언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다면서도 종전선언 주체보다 실제 이행 여부가 중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31일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종전선언 주체가 남북미 3자가 될지, 중국까지 참여하는 남북미중 4자가 될지는 가봐야 알겠지만, 4자 종전선언에 대해서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면서 “우리가 꼭 남북미 3자여야 한다고 얘기한 적은 없다. 형식보다는 실제로 종전선언이 이행되느냐 안 되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중국이 선언에 참여하겠다고 하면 못할 것도 없다는 입장을 우리는 일관되게 유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사실상 4자 종전선언에 무게를 두고 논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풀이된다.

양제츠 중국 외교담당 정치국원이 7월 중순 극비리에 방한해 부산에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만난 것도 이 같은 맥락에서 이루어진 것 아니겠느냐는 분석도 나온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도 지난달 25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중국의 종전선언 참여 문제에 대해 “중국도 한반도 문제에서 같이 협력해야 할 중요한 상대국이며 장기적으로는 합의의 무게를 더할 수 있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한 바 있다.

8월 말 남북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에 대해서는 “알 수 없다. 남북 문제는 진행상황에 따라서 속도가 빨리 나가기도 하고 더 늦춰질 수도 있다”며 “양측에서 정무적 판단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관계자는 이날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만들고 있다는 정황을 포착했다는 외신 보도와 관련해서는 “북한 동향에 대해 한미 정보기관이 유심히 보고 있다”고 말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30일(현지시간) 사안을 잘 아는 관계자들을 인용해 미국 정보당국이 북한 산음동 연구 시설에서 액체연료 사용 ICBM 1~2기가 제조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