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민선 7기 도내 지자체들과의 정책 추진 ‘궁합’을 맞추기 위해 지난 6.13 지방선거 당시 제시됐던 수천가지에 달하는 14개 시·군의 공약을 들여다보고 있다.
이는 각 기관별 공약 추진에 따른 정책의 지연 및 실패, 갈등을 최소화하고, 성공가능성을 극대화하기 위함이다.
도와 14개 시·군은 ‘민선 7기 도·시군 정책(공약) 분석 및 공유’를 통해 실제적인 각 시·군의 세부 정책 방향이 결정되기 전 공약을 중심으로 추진방향을 사전 공유키로 했다.
이에 도는 선거 당시 제시됐던 각 지역의 공약들을 취합하고 있지만, 이 과정부터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유는 1~2곳을 제외한 대다수의 시·군이 정형화된 공약집을 갖고 있지 않을뿐더러 사실 상 제목에 불과한 공약과 사업으로서의 추진이 불가능한 황당 공약들이 상당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일부 지역의 경우 제시된 공약만 300개가 넘고, 이 중에는 개인 차원의 사항이나 이익단체의 단순 요구 등에 따른 공약이 많아 어디까지 검토 대상에 포함시켜야 할지를 놓고 골머리를 앓고 있는 것이다.
이에 도는 공약집이 없는 지역에 대해서는 선거공보물 등을 통해 제시됐던 공약을 찾고 있는 실정이며, 공약이 너무 많거나 사업 추진성이 떨어지는 사항에 대해서는 지자체별 내부적 정리 선행을 요구하고 있는 상태다.
현재 도는 중간 집계 성격으로 38개 공약을 간추린 상태이며, 이 중 20건 정도가 도의 공약과 일맥상통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나머지 18건 정도는 도와 시·군 간 의견조율이 반드시 필요한 공약으로 분류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도는 현재 진행 중인 각 지역 시장·군수 공약 분석 및 검토를 거쳐 협의대상을 최종 선정하고, 이달 중으로 시·군 기획부서장 회의와 실무 협의를 통해 다음 달 열리는 도·시군 정책협의회에 안건을 상정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현재 각 시장, 군수들의 공약 분석 및 검토가 다소 지연되면서 당초 추진 일정이 차질을 빚고 있다”며 “이번 작업이 정책의 성공가능성을 극대화하고자 추진되는 만큼, 각 시·군에게 실현가능성 있는 공약들을 중심으로 내부적 정리를 요구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