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에 선출된 안호영 국회의원(완주.진안.무주.장수)은 “지방선거에 만족하지 않고 도당을 혁신하겠다”고 밝혔다.

안 위원장은 당직 인사를 곧장 하지 않고 오는 25일 전당대회 이후로 미뤘다. 안 위원장의 도당 혁신은 지역위원회에 대한 재정적 지원과 철새 당원을 막기 위한 읍면협의회 활성화를 통한 뿌리 깊은 당원조직 등일 수 있다.

그러나 안 위원장은 지난 지방선거에서 전북도당이 전국 17개 시도당 가운데 가장 많은 경선관련 이의신청과 법적분쟁의 원인을 분석하고 바로잡아야 ‘시스템 정당’으로 정착될 수 있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이 때문에 지방선거와 관련해 이의신청과 법적분쟁을 야기하도록 한 당직자에 대한 인사도 도당 혁신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현역 국회의원과 원외 위원장간 대결에서 현역인 안호영 의원이 승리하면서 전북도당은 지난 총선 이후 원외위원장에서 다시 원내 위원장 체제로 전환됐다.

그는 “원칙과 상식에 기반 한 믿음직한 도당으로 강해지도록 하겠다”며 “지역 위원회를 존중하고 재정적인 지원을 통해 지역위원회를 강화하고 오는 2020년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도당 운영과 관련해 “그동안 도당이 약간 자의로 운영되고 있다는 비판이 있었다”라며 “당헌당규에 따라 원칙적이고 투명하고 공정하게 (도당을)운영하겠다. 시스템 정당을 지향하는 정당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당원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도당을 혁신하고 전북발전 견인과 총선에서 압승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안 위원장은 지방선거 경선과정에서 일어난 도당의 미숙한 일처리로 인한 부작용을 바로잡아야 한다는 경선 탈락자들의 주장에 귀를 기울어야 한다. 이들과 해당지역 당원들은 경선과정만 더 투명하고, 가감점 등을 명확히 하는 절차만 거쳤어도 최소 1~2석 단체장은 민주당이 이겼을 것이라고 항변하고 있다.

이들이 도당에 요구하고 있는 것은 전북도당이 전국 시도당에 비해 이의신청과 법적분쟁이 가장 많았다는 중앙당직자 말과 일맥상통하다.

도당은 지난 지방선거 경선과정에서 경선여론조사기관 미공모와 후보자 가감점, ARS일반여론조사 샘플의 투명성에서 많은 이의신청과 법적분쟁으로 이어졌다.

당시나 현재까지 도당에 불만을 품고 있는 것은 시행세칙에 있는 경선여론조사기관을 공모절차 없이 공천관리위원회의 적합도 여론조사기관을 그대로 사용했다는 것이다. 후보 모두가 공정한 룰에서 아름다운 선거를 하고, 승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도당의 일인데도 불구하고 공모절차를 왜 무시했는지 아직도 의구심을 가지고 있다.

또 도당은 탈당자에 대한 감점과 정치신인의 가점도 경선시작 전 결정하고 후보들로부터 이의신청을 받고 난 후 경선을 치렀다면 지금까지 탈락자들의 분이 남아 있겠느냐는 것이다. 여기에 ARS일반여론조사 700샘플의 30배인 2만1000명을 대상으로 최대 5회에 걸쳐 여론조사 할 수 있다고 후보들에게 사전설명을 자세히 했어야 했다.

안 위원장은 지방선거에서 승리했다는 도당의 자평 뒤에 낯부끄러운 도당 당직자들의 미숙한 일처리로 인한 혼란과 더 이길 수 있는 선거를 지게 만든 책임을 반드시 돌이켜 봐야 한다. 안 위원장은 지방선거와 관련한 백서를 만들고 도당 당직자 인사로 다음 선거에서 자다가도 벌떡 일어나 화를 삭이는 후보들이 나오지 않도록 하는 결단이 필요하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