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에코시티에 고등학교가 들어설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승환 전북교육감은 20일 확대간부회의에서 “전주 에코시티로 고교 이전이 가능한 지 외부위원을 섭외해 검토하라”고 밝혔다.

1만 3천여 세대가 입주할 에코시티에 고등학교 1곳 정도 필요하다는 요구가 있었고, 김 교육감이 6월 선거 당시 신도시지역 과밀해소를 위해 고등학교 1곳을 에코시티로 옮기겠다고 언급한 데 따른 것이다.

전주 에코시티 학교현황을 보면 초등학교 2곳(화정초 봉암초)과 중학교 1곳(화정중)이 올해 개교했거나 2020년 개교를 앞두고 있다. 또 다른 중학교 1곳(봉암중)은 9월 초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위원회(이하 중투위) 심사를 통과하면 2021년 3월 문을 열 예정이다.

고등학교의 경우 구체적인 방안이 없었다. 전북교육청은 에코시티 내 부지를 확보했고 학생 수 감소 추세로 신설보다 이전에 무게를 싣는다는 정도 거론해 왔다. 도민들 사이에서도 어떤 학교가 올 거다 내지 이전이 무산됐다…소문만 무성한 상황이다.

도교육청은 김 교육감 지시로 외부위원을 포함한 관련 TF팀을 구성하고 여론을 수렴한 다음, 이전 쪽으로 가닥을 잡으면 희망하는 공립학교를 우선 고려할 계획이다. 그럼에도 주민 및 동문 반발과 불투명한 중투위 심사 통과여부로 고교 이전이 쉽진 않을 거란 목소리가 높다.

일단 학생, 학부모, 교사, 동문회를 비롯한 학교 구성원과 주민들의 동의를 구해야 하는데 이 과정이 만만치 않을 걸로 보인다. 도교육청이 지난해 기존 초등학교와 중학교를 에코시티로 이전하려다 강한 반대에 부딪혀 신설로 방향을 튼 게 단적인 예다. 학교를 다른 지역으로 옮기면 원래 지역이 침체될 수 있고 인근이라도 기존 학생들의 통학이 불편해진다고 주장한 바 있다.

그들이 어렵게 합의하더라도 고등학교 특성상 교육부 중투위 통과도 쉽지 않을 걸로 보인다. 고등학교는 통학구역과 학군이 정해진 초등, 중등과 달리 광역단위 모집이 가능하다.

대중교통으로 3,40분 이동하는 거리는 옮기는 사유가 되지 않고 기존 지역과 동떨어진 곳에 신도시가 생기는 정도는 돼야 가능할 거란 설명이다. 공립학교일 경우 이전비용을 교육부가 부담하는 것도 어려움 중 하나라고 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고교 이전을 검토해 보겠다는 거지 확정은 아니며 어떤 것도 정해진 바 없다. 도내 공립 고교가 이전한 사례는 그다지 많지 않다. 신설에 준하는 어려움이 따를 거다”면서 “그럼에도 시도해 본다면 에코시티에 공동주택이 많이 들어서고 학교 용지도 확보했으니 수많은 학생들의 원거리 통학을 해소해 달란 방향이 될 것”이라고 답했다.

일부에서는 교육부 중투위가 1만 세대 이상 들어서는 지역 고교생들의 편의를 위해 유연성을 발휘, 이전을 허용해야 한다는 제안도 나오고 있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