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당은 군산 현장최고위원회에서 호남경제 차별론을 부각시키며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을 강력히 비판했다.

22일 군산시청에서 열린 평화당 현장최고위원회는 ‘창원GM, 부평GM은 살리면서 왜 군산GM은 죽였느냐’라고 적힌 회의실 앞 현수막 문구를 이용해 군산과 전북경제 파탄의 책임을 문재인 정부로 돌렸다.

이날 평화당 최고위원회는 “전북과 군산 경제회생은 문재인 대통령의 군산방문으로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문 대통령이 지난해 5월31일 군산에서 열린 바다의날 행사 참석이후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GM군산공장 폐쇄로 이어지면서 군산시민과 실업자들이 어떻게 살고 있는지 대통령이 직접 군산을 방문해 달라고 요청까지 했다.

하지만 평화당은 현장최고위원회에서 제기된 군산경제 회생에 대해 정부와 여당에게 말이 아닌 행동으로 실천해 전북의 어려운 경제를 우선순위로 만들어야 하는 과제도 주어졌다.

▲호남 경제차별=평화당 군산 현장최고위원회는 그동안 정치와 장차관 인사 등 호남차별에 경제를 포함시키며 정치쟁점화에 나섰다. 정 대표는 “‘창원GM, 부평GM은 살리면서 왜 군산GM은 죽였느냐’라는 현수막이 핵심이다”라며 “근본적으로 호남에 대한 경제차별을 핵심으로 정부에 강력한 의지를 촉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것(경제차별)을 어쩔 수 없다고 받아들이면 군산의 재앙은 계속될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정 대표는 “지방선거 이후 청와대에서도, 정부에서도 군산문제는 사라졌다. 관심거리에서 벗어났다”라며 “아마 우선순위 10번째 밖으로 밀려났다. 정부나 청와대 의지는 실종됐는데 군산 시민들의 외침으로 군산경제를 회생시키는 것은 불가능한 이야기”라고 말했다.

유성엽 최고위원도 “창원과 부평은 살리면서 왜 군산은 죽였나, 이는 지역균형발전에 역행하는 지역차별”이라고 규정했다.

평화당이 호남 경제차별의 근거로 내세운 사례는 올해 설 전날 국민의당이었던 민주평화당이 긴급회의를 열어 GM군산공장 철수 발표에 고용재난지역과 산업위기대응지역 선포를 가장 먼저 제기했음에도 정부에서 군산 뿐 아니라 울산, 거제, 창원, 통영 등을 끼워 넣고 산업위기 대응지역으로 물타기 했다는 것이다.

절규는 군산이 했는데 결국은 산업위기 대응지역과 고용재난 지역은 군산을 명목으로 했기 때문에 문재인 정부의 군산에 대한 애정이 없다는 논리다.

▲군산과 전북경제 회생 대안=평화당은 군산 자동차 특구지정과 지역산업 활성화를 위한 특구에 군산 미래자동차 포함, 삼성전장 등 대기업의 전략적 투자 유치로 군산경제 회생방안으로 제시했다.

5당 원내대표와 청와대는 예외적으로 규제프리존법, 지역산업 특구지역 지정을 합의했지만 규제를 풀어 산업을 활성화 시킨다고 하면서 피폐화된 경제가 파탄 난 지역(군산)부터 포함돼야하고, 여기에 군산 미래자동차도 들어가야 한다는 것이다.

이어 군산 자동차산업 특구를 추진해 산자부와 기재부 각 부서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해 삼성전장 등 대기업 투자유치도 이끌어 내야 한다고 했다. 군산시와 상공회의소, 시민사회, 평화당, 타 정당들과 함께 군산 자동차산업특구를 만들어 일자리를 되살리자고 제안했다.

유성엽 최고위원은 “이제라도 정부여당은 직간접적 모든 책임을 다해 GM군산 부지와 시설을 활용해 군산을 미래자동차인 수소전기차 생산기지로 육성해야 한다”라며 “전북은 가볍고 질기고 강한 재질의 탄소산업의 중심지이고 일진이라는 기업에서 수소탱크를 생산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수출항으로 새만금신항을 설계변경 해 적어도 5만톤, 10만톤 규모의 선박들이 접안할 수 있도록 규모 있게 건설해야 한다”고 밝혔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