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호 태풍 '솔릭'이 23일 오전이면 우리나라 서해안을 타고 서울부근에 상륙, 북동진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정부와 전국 지방자치단체들이 비상근무에 들어갔다. ‘솔릭’이 한반도에 상륙해 동해로 빠져나간다면 2012 ‘산바’ 이후 약 6년 만에 온 태풍으로 기록될 것으로 보인다. ‘솔릭’이 장마가 끝난 이후 계속되던 전국적인 가뭄을 해소하고 강과 바다의 녹조를 완화시킬 수도 있지만 폭우와 강풍으로 인한 많은 피해도 동반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솔릭'의 북상에 따라 국가위기관리체계를 본격적으로 가동하고 있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22일 오전 국가위기관리센터 상황실에서 태풍 진행 및 정부 대처 상황을 점검했다. 전북도와 전주시도 긴급 재난예방 대책회의를 통해 과거 침수지역을 방문 점검하는 등 재해위험지역 피해예방을 위한 활동에 들어갔다. 특히 공사자재 등 강풍에 취약할 것으로 예상되는 공사현장에 대한 사전 점검에서부터 전주시내 주요 교차로 보행자 대기 장소에 설치돼 있던 그늘막을 철거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학생들의 안전을 책임지는 도교육청도 비상근무체제에 들어갔다. 학생 안전과 학교시설물 관리를 위해 상황실을 설치하고 피해 최소화 및 빠른 피해복구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10여 개 학교가 임시휴업 또는 개학을 연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이 자치단체들과 교육청이 노력을 하고 있지만 일부는 아직 태풍 위험에 노출돼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 가운데 건물 뒤덮는 대형 불법 현수막에 대한 규제가 없어 강풍으로 인한 보행자 피해 등이 예상되기도 한다. 또한 폭우로 인한 산사태 등 재해위험지역에 대한 철저한 사전점검과 체계적인 피해 복구 시스템을 검토하는 등의 노력도 필요하다. 특히 태풍 재난에 대비한 행정기관의 노력과 함께 도민들의 재해에 대한 개인적 대비도 필수적이다. 수위가 범람위기에 처한 지역에 대한 접근금지나 대피 지시에 반드시 따르는 등 개인 안전에 관한 수칙을 잘 숙지해 불의의 피해를 줄여야 한다. 자연재해를 완전히 막을 수는 없지만 대비를 잘한다면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만큼 재난에 슬기롭게 대처해 ‘전라복도’의 저력을 보여주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