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지역차별 사업이었던 지덕권산림치유원이 5년만에 운영비 전액을 국가에서 지원하는 사업으로 2022년까지 완공을 목표로 본격적인 조성에 들어갔다.

국립지덕권산림치유원은 2013년 박근혜 정부 지역공약으로 동북권과 서남권 산림치유 거점 조성을 통해 국토균형발전과 사회통합을 이루겠다며 추진된 사업이다.

당초 전액 국비가 원칙이었으나 경북 영주에 조성된 다스림 국립산림치유원의 경우와 달리 기재부는 사업비 일부와 매년 33억원의 운영비 전액을 지방비로 부담할 것을 요구해 그동안 사업이 추진되지 못했다.

또 2016년부터 수시배정예산 지정과 재지정, 사업비 축소, 정부예산 미반영 등 수차례 어려움을 겪었다.

국가사업임에도 기획재정부가 지덕권산림치유원 사업은 경북 영주와 다른 잣대 적용으로 지역차별론까지 불거졌다. 전북도는 사업비와 운영비 부담을 정부에 요구했지만 돌아오는 답은 “노”였다. 이 때문에 도내에선 지역차별이라는 반발을 받았다.

2015년 당시 여당이었던 새누리당, 민주당 전신인 새정치민주연합은 전북과 당정정책협의회를 열어 지덕권산림치유원의 사업비 및 운영비의 전액 국고지원에 대해 약속했지만 결국 정치적 수사로 끝났다.

도민은 기재부가 전북도에 운영비를 전북도비로 충당하라고 하자 박근혜 정부 공약을 의심하게 됐고, 결국 전북도는 전북 자존심이 걸린 사업이라고 배수진을 치게 됐다.

송하진 지사는 2017년 신년 “지덕권산림치유원과 동학혁명기념공원 사업이 역대 정부에서 차별을 받아왔다”면서 “이를 반드시 제자리로 돌려 전북 몫을 넘어선 전북 자존의 시대를 열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 지사는 2017년 바른정당 최고위원회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지덕권은 자존심 문제며 우리것은 반으로 줄여놓고 반은 자기 돈으로 내라고 한다는 사실 자체가 자존심 상하는 일이다”라며 “한때는 지방비를 부담해서라도 가자는 논리도 있었지만 안하면 안했지 끝까지 국비로 가야된다는 게 우리의 요구”라고 강조했다.

또 지난해 11월 정세균 국회의장과 백제현 예결위원장,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를 만나 “지난 정권의 지역차별 예산정책의 대표사례이며 국가사업으로 예타 통과돼 타당성이 입증됐다”라며 “전북의 자존심으로 꼭 국가사업으로 해야 한다”라고 밝혔었다.

지덕권산림치유원 사업은 타 시·도의 경우 전액 국비 지원사업으로 추진했으나, 전북만은 국비 반영을 못 하겠다는 기재부의 이중적 원칙에 강한 불만을 표출한 것이다.

송 지사가 ‘지덕권산림치유원을 역대 정부에서 차별받은 대표적인 사업’이라며 뚝심으로 밀어붙이고 도내 정치권에서도 힘을 보태자 정부에서도 움직이기 시작했다.

여기에 전북도민이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전국에서 가장 높은 지지율로 선택한 것도 지덕권산림치유원을 전액 국비 운영체제로 만들게 됐다는 분석이다.

첫 삽을 뜬 지덕권산림치유원은 진안군 백운면에 오는 2022년까지 핵심시설지구, 연구개발지구, 산림휴양, 숙박지구, 산림치유지구 등으로 조성된다.

특히 지덕권산림치유원은 국가가 전액 운영비를 지원할 뿐 아니라 한의학으로 특화된 치유원이어서 지역사업과의 시너지 효과도 기대되고 있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