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제1차 민선7기 시도지사 간담회'에 앞서 17개 시도지사들과 함께 손을 맞잡고 일자리 협력 다짐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김영록 전남도지사, 이재명 경기도지사, 문 대통령, 박원순 서울시장, 오거돈 부상시장. 뒷줄 왼쪽부터 송하진 전북도지사, 박남춘 인천시장, 김경수 경남도지사, 양승조 충남지사, 이철우 경북도지사, 이춘희 세종시장. /사진=연합뉴스

전북도가 농생명·신재생 에너지·상용차 신산업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일자리 창출에 나선다.

송하진 전라북도지사는 30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전북경제 체질 개선을 위한 일자리 창출 전략 방안을 발표했다. 아울러 지역 혁신제언으로 특화농공단지 입주업종 다양화를 위한 입주지역 완화와 산업단지 임대용지의 외투·국내기업에 대한 임대료 감면기준을 동일하게 적용해 줄 것을 문 대통령에게 건의했다.<관련기사 3면>

문 대통령과 민선 7기 관역단체장들은 이날 청와대에서 17개 시도지사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일자리 간담회를 갖고 정부와 지자체의 강력한 협업을 통한 고용창출 해법을 논의하고 ‘정부와 지역이 함께 하는 대한민국 일자리 선언’을 채택했다.

일자리 선언은 지역이 일자리 사업을 기획주도하고, 정부는 평가 지원하는 일자리 창출을 골자로 한다. ▲지역주도 혁신성장 ▲남북협력사업 ▲생활 SOC(사회간접자본) 사업 ▲소상공인·자영업 지원 ▲농산어촌 활력 증진 ▲사회적 경제 ▲노사정 협력 등 7대 의제가 담겼다.

문 대통령은 “좋은 일자리 창출이야말로 정부와 지자체가 맞닥뜨린 최대 현안이다”며 “일자리 예산이 실효를 거두려면 정부 지자체간 강력한 협업이 필요한데 그 협업은 지역의 필요와 여건에 맞게 추진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지침을 내리고 지자체가 틀에 맞춰 재정을 부담하는 하향식 방식은 결실을 맺는 데 한계가 있다”며 자성의 평가를 내리고, “일자리 사업을 지역에서 기획·주도하고 정부는 평가·지원하는 상향식 소통방법으로 패러다임 자체를 바꿔야 한다”고 제안했다.

고용창출의 주역으로 지방정부의 적극적인 역할을 강조한 것이다.

선언에 담긴 지역주도 혁신성장의 경우 “전통 지역산업이 위기에 직면했다는 현실을 냉엄히 인식하고 지역 주력산업 혁신과 신산업 육성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한다. 이를 위한 제도개선과 재정지원에 적극 협력한다”는 내용이다. 또 사회적 경제 주체들을 양성하고 사회적 경제를 활성화하며, 농산어촌 지역 특화 성장동력 확보를 통해 고령화와 인구 감소에 따른 지역 소멸 위기에 대응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앞으로 시도지사와의 간담회를 분기에 1번으로 정례화하기로 했다. 이날 일자리 간담회를 시작으로 중요한 현안을 의제로 선정해 대면 혹은 화상 화의를 통해 지방정부와 협력 방안을 논의하겠다는 취지다.

또한 청와대 자치발전비서관실 산하에 ‘지역현안점검회의’를 설치하고, 시도지사 정례회의서 논의되지 않은 의제들에 대해서도 수시로 점검해 지방정부와의 소통을 강화하기로 했다.

한편 민선 7기 시도지사와의 첫 번째 간담회인 이날 행사는 KTV와 청와대 페이스북을 통해 생중계 됐으며, 도시락으로 오찬을 하며 회의를 진행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