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산업단지인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의 가동률이 지지부진하면서 일반산업단지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최근 정부가 무더기로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추진하면서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 타격은 불가피할 것이라는 게 일반적 시선으로 산단을 늘리기보단 기존 산단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선택’과 ‘집중’이 요구된다.

4일 전북도 및 산업통상자원부 등에 따르면 전국 44개 국가산업단지의 가동률은 평균 80%대 수준에 머물고 있으며, 가동률이 70% 이하인 곳은 11곳에 달한다. 이중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의 가동률이 37.5%로 가장 낮다.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는 총 사업비 4520억여원을 투입해 지난 2014년 착공에 들어가 지난해 준공했다. 준공 당시 기업과 연구소 등이 입주되면 연 매출 15조원, 고용창출 2만2000명을 예상하며 동북아 식품시장 허브로 성장할 것으로 도는 기대했다.

특히 분양가가 ㎡당 15만원 초반대로 20만원대인 다른 지역의 국가산업단지보다 저렴하고 익산IC, KTX 익산역, 군산항, 군산공항 등도 근거리에 위치해 입지여건도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150개 식품기업 등을 유치한다는 계획과 달리 현재 이 곳에는 해외기업 1곳을 포함해 총 56개사만을 유치하며 목표인 3분의 1수준에 불과하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충북 충주, 전남 나주, 강원 원주, 경북 영주, 세종, 충남 논산, 충북 청주 등 7개 지역을 국가산업단지 후보지로 선정했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후보 시절 내놨던 ‘국가산단 추가 조성’ 공약에 따른 것으로 정부가 국가산단 후보지를 발표한 2014년 이후 4년 만이다.

국가산단은 낙후된 지역에 새로운 성장동력과 대규모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지역경제 기여도가 적지 않아 지자체들이 앞다퉈 유치 경쟁을 벌이거나 자체적으로 산단개발에 나서는 이유다.

하지만 정부의 추가 지정으로 나눠먹기식 경쟁은 불가피해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 활성화에 장애요인으로 떠오르고 있다.

더욱이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는 기업유치를 통해 올 연말까지 37.5% 수준인 분양률을 50%까지 끌어올려 2단계 사업에 들어가야 하지만 정부는 입주율이 80%를 넘어서야 2단계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때문에 정부의 대규모 국가산단 추진은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를 동북아 식품시장 허브로 성장시키려던 전북도의 야심 찬 계획이 물 건너갈 수 있다는 우려가 높다.

도 관계자는 “가동 중인 상당수 산단들도 경기침체 여파로 급속히 비어가는 등 활력을 잃어가고 있는 마당에 신규로 국가산단이 계속 조성되는 것은 효율적이지 못한 것 같다”며 “대선 공약이라고 산단을 늘리기보다 기존 산단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정책을 내놓는 게 시급하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