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공의료대 설립을 위한 범대책위원회는 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남원에 간호대를 포함한 6년제 국립공공의료대학을 설립해달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기자회견 직후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국회의원들을 방문해 입장문을 전달하고 조속한 입법화를 촉구했다.

대책위는 입장문에서 “교육부는 단순히 향후 학생수 감소의 이유를 들어 국립공공의료대학(6년제) 대신 국립공공의료대학원(4년제)을 설립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고, 기획재정부는 예산 문제만을 앞세워 돈이 적게 소요되는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설립을 주장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서남대 의대 정원 49명은 지리산권 공공의료를 위해 만들어진 국가균형 차원의 의료진 양성에 대한 숫자로, 정부는 남원에 간호대를 포함한 6년제 국립공공의료대학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또 “교육부는 단순히 학생 수 감소에 따라 대학정원을 감축해야 한다는 논리로 국립공공의료대학은 안되고 국립공공의료대학원은 된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면서 “이는 국민의 건강권 보호책임을 방기하는 것이며 부처 이기주의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대책위는 특히 기획재정부에 대해 “재정 부담을 이유로 국립공공의료대학이 아닌 국립공공의료대학원을 선택하여 국민 건강권을 확보하기 위한 기초 단계의 정책에 커다란 오점을 남기는 행위를 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