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지역중심 과학기술진흥계획 시범지역’으로 선정돼 지역의 특색 및 장점이 결합된 과학기술 역할을 정립하게 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는 지방자치단체가 주도하는 새로운 지방과학기술진흥 선공사례 창출을 위해 전북, 부산, 울산, 충남 등 4개 지역을 시범지역으로 선정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들 4곳 광역단체는 정부의 신지방과학기술진흥 취지를 조속히 달성할 수 있는 여건이 비교적 잘 갖춰진 지역이라는 게 과기부의 선정 배경이다.
이에 과기부는 11일 첫 회의를 갖고, 공동 T/F를 구성해 본격적인 협력체계 조성에 나설 예정이다.
공동 T/F는 향후 4개월 동안 각 지역의 현황·비전 등을 분석, 각 지역에 필요한 과학기술 역할을 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지역별 ‘신지방과학기술진흥 4개년 계획(가칭)’을 마련한 뒤 오는 12월 공동 발표 형식을 취할 방침이다.
T/F에는 4개 지역별 작업반이 운영되고, 각 작업반에는 산·학·연 관계기관 등에 소속된 지역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과기부는 ‘신지방과학기술진흥 4개년 계획’에 각 지역 주도의 과학기술진흥을 위한 제도정비, 사업목록, 추진 일정 등을 구체화하고, 지자체 주도의 추진력을 높일 방침이다.
한편, 전북도는 주민 삶의 질 향상 분야의 ‘정주여건 개선 전북혁신도시 R&D특구형 리빙랩’(1순위)과 자기 주도적 지역혁신역량 강화 분야의 ‘전북 주도형 과학기술혁신체계의 질적 성장 및 고도화’(2순위) 등의 2개 과제를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주여건 개선 전북혁신도시 R&D 특구형 리빙랩은 혁신도시 스마트시티 조성(국정과제) 일환으로 R&D 특구와 연계한 (정주)주민 생활문제(불법주차, 대중교통, 악취, 안전 등) 해결 추진을 골자로 한다.
전북 주도형 과학기술혁신체계의 질적 성장 및 고도화는 전북 과학기술 거버넌스 체계의 질적 성장을 위한 혁신 플랫폼 구성으로, 전북 R&D 생태계의 체질개선 및 성과중심의 수요지향적 과학기술 정책 환류가 목적이다.
도 관계자는 “과기부의 이번 시범지역 선정에 전국 17개 시·도가 모두 과제를 제출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전북의 경우 이미 마련된 관련 여건들이 정부의 신지방과학기술진흥계획의 취지에 잘 맞고, 달성 여부 또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 선정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