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아파트 분양이 확대되면서 전주시의 주택공급 과잉 문제가 본격 제기되고 있다. 전주시의회가 최근 전주시의 전주역세권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 지정 추진에 대해 전주의 주택공급 과잉실태를 거론하며 더 이상의 신도시 개발 억제를 강하게 촉구했다고 한다.
  시의회는 전주시의 주택 보급률이 이미 100%를 넘었는데도 신시가지 만성지구 에코시티 등 신도시에서 모두 1만 세대의 아파트가 신축 분양돼 전주에 심각한 주택공급 과잉을 불러왔다고 지적했다.
  의회는, 그런데도 전주시가 다시 LH공사에 전주역세권 1백만㎡에 공공임대와 민간임대 일반분양 아파트 6천여 세대를 지어 공급케 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공급 과잉을 더욱 부채질한다고 비판했다.
  의회는, 신규 아파트 대량 공급의 다른 한편 구시가지 빈집이 무려 1천 세대가 넘는다는 사실도 공개했다. 대부분 신도시 내 아파트로 이동하고 비워둔 구시가지 단독주택들로 일대가 공동화되고 있다.
  의회는 주택공급 과잉이 필연적으로 집값 하락을 초래할 것임을 우려했다. 신도시아파트들의 미분양 사태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는 일이다. 국토부가 최근 전국 지방 도시들의 미분양 아파트가 5만 세대를 넘는다고 발표했다.
  전주시가 의회의 비판에 대해 대부분 신도시 개발이 민선 6기 이전 시정 때의 일로 그 때의 개발에 의한 주택이 최근 들어 집중 공급되고 있을 따름이라고 해명했다 한다. 분명하게 사실이다.
  그러나 누구의 잘못이냐에 앞서 문제는 지금 주택의 과잉공급이란 현실에 있고 주택행정의 난맥상이 빚어내는 자원낭비 등에 있다. 그 때문에 의회 촉구와 같이 더 이상 주택이 과잉 공급되지 않도록 신도시 개발 억제 등이 요구되고 있다.  
  무분별한 신도시 개발에 의한 주택공급 과잉은 비단 전주시만의 문제는 아니다. 인구 급성장 시대에 짜놓은 도시계획을 인구 성장이 멈춰진 지금에 그대로 집행해온 전국 중소도시들 대분이 맞닥트리고 있는 난제다.
  인구 60만서 성장이 멈춰선 전주시의 지금 도시계획도 100만을 바라보며 78만 명을 목표인구로 짠 도시계획으로 알려져 있다. 전면 재검토가 마땅하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