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엔 총회 참석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뉴욕 파커 호텔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만나 환담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유엔총회 참석 차 뉴욕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화해치유재단 해산의 뜻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회담에서 아베 총리에게 “위안부 피해 할머니와 국민의 반대로 화해치유재단이 정상적 기능을 못하고 고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지혜롭게 매듭지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사실상 화해치유재단을 해산하겠다는 뜻을 시사한 것이다.

화해치유재단은 2015년 박근혜 정부가 체결한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라 일본 정부의 출연금 10억 엔으로 설립된 재단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한일 두 정상은 이날 비공개 회담에서 위안부와 강제징용 문제 등 과거사 문제를 논의했다.

아베 총리가 먼저 회담에서 위안부와 강제징용자 문제를 언급하며 위안부 합의를 지켜줄 것을 요구하는 등 일본의 입장을 설명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국내적으로 재단 해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은 현실을 언급하며 화해치유재단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기존의) 위안부 합의를 파기하거나 재협상을 요구하지는 않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일본이 재단에 출연한 10억 엔의 처리도 관심사다.

현재 10억 엔은 우리 정부 예산으로 충당한다는 방침에 따라 이미 10억 엔에 상당하는 액수가 양성평등기금에 출연된 상태다.

문 대통령 발언에 대해 정부는 26일 재단의 처리와 관련해 구체적인 일정이 나온 것은 아직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대통령이 '매듭지을 필요'를 거론한 만큼 관련 논의가 신속하게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이날 한일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 번영을 위해 북일 간 대화와 관계 개선도 함께 추진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평양 남북정상회담에서 김정은 위원장에게 세 차례에 걸쳐 일본인 납치자 문제 해결 등을 권유했다고 밝히며, “한반도의 평화구축 과정에서 북일 정상회담이 성사될 수 있도록 적극 지지하고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아베 총리는 문 대통령에게 경의를 표하고, 김 위원장과의 직접 대화를 모색하고 있다고 화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