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보건복지부가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원 남원 설립 확정(2022년 3월 개교 목표)안을 발표한 가운데, 전북도가 지역 경제 활성화 및 대학원의 전문성 등을 담보하기 위해선 남원의료원의 국립화가 필수적이란 입장을 피력했다.
이는 도립 상태의 남원의료원을 국립중앙의료원 분원 형태(국립화)로 운영해야 지역경제에 일정부분 효과를 미치고, 의료·보건의 학습 및 실습이 병행돼야 하는 전문 분야인 만큼, 그에 따른 인프라가 필수적으로 마련돼야 한다는 근거에서다.
이날 발표된 복지부의 ‘공공보건의료 발전 종합대책’에는 남원의료원에 대한 직접적인 활용방안이 사실상 배제돼 있다.
현재까지 복지부는 공공의료대학원의 실습 등은 국립중앙의료원의 인프라를 활용한다는 입장에 그쳐있는 상태다.
이에 도는 남원의료원의 국립화(국립중앙의료원 분원 방식 포함)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의 공공의료대학원 개교는 ‘이론만을 주입시키는 빈껍데기 교육’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실제로 남원으로의 의전원 설립 추진은 공공보건의료 인력 양성이라는 명분도 중요하지만 서남대 폐교에 따른 지역 경제 침체를 조속히 극복하고자 남원시와 전북도, 정치권 등이 상당한 노력을 기울인 결과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지역에서는 의전원 개교만으로는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일종의 ‘사관학교’ 형식으로 운영될 의전원이 남원에 들어선다 해도 한 해 정원 49명의 학생이 모두 기숙사 생활을 하게 돼 소비 급증 등의 기대는 힘들다는 것이다.
아울러 의료 및 보건이라는 학문 자체가 과거에는 이론과 실습 교육이 연차를 두고 진행돼 왔지만 현대에는 이론과 실습이 저학년 초기부터 병행되는 추세인 만큼, ‘이론은 남원에서 실습은 서울에서’ 진행되는 불합리한 구조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다.
교수진의 구성도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도는 내실 있는 의료·보건 교육을 표방하기 위해서는 전문의와 교수진의 균형 잡힌 구성이 필수적인 만큼, 그에 따른 자격요건이 다른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현재 남원의료원의 전문의 구성은 비교적 양호한 수준으로 평가되지만 교수 요원 측면에서 살펴보면 공공의전원에 어울릴 만한 요원 구성이 힘든 상태라는 것이다.
또한, 남원의료원이 국립화 돼 지리산 권역을 거점으로 하는 대표 병원으로 위상이 높아지면 현재 8만(남원인구, 한 해 약 1000명씩 감소 추세)에 그쳐있는 수요가 20만(전북 동부권, 전남 구례·곡성, 경남 함양·하동)으로 확대될 수 있는 지리적 요건도 갖췄다는 것이 도의 설명이다.
도 관계자는 “서남대(의대) 폐교의 대안으로 추진된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원의 남원 설립 확정은 도와 남원시로서는 상당한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것”이라며 “하지만 남원의료원의 국립화가 선행되지 않을 경우, 공공의료인력 양성이라는 목표도,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명분도 모두 놓칠 수 있기에 도 차원에서 의료원 국립화 전환을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 관계자는 “현재 복지부도 의료원 국립화에 대해 과거와는 다르게 전향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면서 “이는 의전원 부지를 의료원 인근에서 찾는 이유와도 일맥상통하는 것 아니겠냐”고 설명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