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가 곶감을 가지러 갔다 봉변을 당했어…”

지난 2일 임실군 청웅면 남산광산에서 한국전쟁 당시 민간인 학살당한 유족들이 모여 위령 추모행사를 가졌다.

한국전쟁 후 민간인 피학살자 유족들 모임으로 이뤄진 ‘백비’에서 지난 2005년 12월 1일부터 2010년 12월 1일까지 ‘진실화해위원회’ 조사보고서의 임실 남산광산 학살에 대해 조사한 내용이다.

한국전쟁 당시 1950년 10월 2일 임실읍이 수복되고 1951년 2월 9일 군·경 합동작전으로 회문산 토벌작전이 시작됐다

청웅면, 강진면, 덕치면 등에 거주하던 주민들은 남산 폐금광으로 피신했다.

당시 군·경은 피신처인 폐금광을 파악해 토벌에 나섰다.

토벌과정에서 연행한 부역주민가족들을 동원해 입구에서 3일간 마른 고춧대와 솔잎을 태웠다.

이들은 연기를 견디지 못하고 뛰쳐나온 사람들을 향해 무차별 총격을 퍼부었다.

이로 인해 200여명이 숨지고 생존자 50여 명을 밖으로 끌어내 함께 작전을 펼쳤던 11사단에 인계했다.

주둔하고 있던 강진면 갈담리로 끌고 가 10여 일간 조사 후, 강진면 장동마을과 덕치면 망월마을의 경계부근 속칭 ‘멧골’에서 총살시켰다고 밝혔다.

피해자 유족인 김성자씨(74·여·당시 6세)는 “아버지가 우리들 곶감을 가지러 가셨다가 이러한 봉변을 당했다”며 “광산 내에 시신이 너무 많고 연기로 인해 퉁퉁 부어 형태를 알아볼 수 없어 가족들이 3일간 헤매 겨우 찾았다”, “어머니가 해주신 명주허리띠를 연기의 고통 때문인지 얼굴에 싸매고 있는 모습이 생생하다”고 말했다.

백비 관계자는 “이전 노무현 정부에서 실시한 진실화해위원회가 재개해 피해자들의 명예회복 되길 바란다”며 “과거사 청산으로 인해 더 이상 연좌제로 고통 받는 국민이 없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에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이낙연 총리 외 많은 국회의원들의 발의로 인해 현재 과거사통합법안이 계류 중에 있다”고 말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