늦어도 지난달 말까지는 마무리될 것으로 알려졌던 전북도의 신설직 정무특보(2급)와 대도약정책보좌관(3급)의 임명이 송하진 지사의 거듭된 고심 속에 연말에나 이뤄질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도청 안팎의 신설 두 고위직에 대한 연말~연초 임명 전망은 오는 12월 28일 기준으로 임기가 만료(연임 등에 따른 교체 확실)되는 도 산하 출연기관(2곳·전북신용보증재단, 전북경제통상진흥원) 장(長)의 인사와도 맞물려 있다는 분석이다.
이와 함께 지난 6.13 지방선거 당시 송하진 지사의 당선에 큰 몫을 해낸 측근들의 기용 여부 또한 지역 정가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가운데, 현재까지 이렇다 할 행보를 보이지 않고 있는 유력 1~2명의 복귀 여부도 조심스레 점쳐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전북도는 ‘전라북도 행정기구 설치 및 정원 운영에 관한 조례’ 입법예고를 공고(공무원 증원 등)했고, 도 청사에는 정무특보와 대도약정책보좌관 사무(집무)실이 마련되는 등 민선 7기의 구체적 조직개편 신호탄이 떠올랐다.
실제로 도는 지난달 13일 자로 ‘정무특보 사무실 설치’라는 계약명으로 1038만여 원을 전북지방조달청을 통해 사용했고, 같은 날 ‘대도약정책보좌관실 설치에 따른 물품 구입’이라는 제하로 760만 원(수의 1인 계약)을 완납한 상태다.
일각에서는 이 같은 최근 도의 구체적 준비 작업을 봤을 때 연말까지 늦어지지는 않을 것이란 예상도 제기되고 있다.
사실 도는 이번 두 고위직 신설을 위해 이미 행정안전부와 협의를 마친 상태며, 개방형직 공모 절차 또한 법적으로 필요치 않아 생각보다 빠른 인사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됐다.
하지만 평소 인사와 관련해 본인 의사 이외 외부 의견을 원칙적으로 배재해 온 송하진 지사의 특유 철학 상 정무특보 및 대도약정책보좌관의 전문성과 적절성을 두고 현재도 고민에 고민을 거듭 중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지역 정가에서는 2급 상당의 정무특보의 경우, 마땅한 인사를 찾을 수 있을지가 관건이라는 설이 나오고 있는데, 직위 특성 상 국회와 정부, 중앙 정치권과의 유대관계 등 상당한 인력풀 및 능력을 가지고 있는 인사가 지방 2급 자리에 만족하겠냐는 것이다.
한편, 도청 안팎에서는 도 출연기관 인사까지 총 4자리의 자리 중 정무특보는 전문성을 고려해 가장 늦게 인사가 이뤄질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고, 나머지 3자리의 경우 지사의 도정 운영 철학을 잘 이해하는 측근들의 기용이 이뤄지지 않겠느냐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도 관계자는 “이번 인사가 당초보다 늦어지고 있는 이유는 도지사의 의중이 아직 결정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며 “아마도 연말까지는 결정이 될 것으로 보고, 특히 정무특보 등 중요한 신설직은 시간 보다 능력 등을 고려해 임명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