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9회 전국체육대회와 제38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를 밝혀줄 성화가 8일부터 봉송된다.
  성화는 봉송 첫날인 8일 도청 천년누리광장을 출발하여 전주, 완주, 진안을 거쳐 무주에 안치된다.
  성화 봉송의 첫 구간의 성화는 자카르타ㆍ팔렘방 아시안게임 메달리스트 8명과 패럴림픽 참가선수 2명이 주자로 나선다. 특히 최고령자인 최석호씨와 최연소자인 김예나(전북체육중학교 2학년) 학생이 성화봉송에 참여한다.
  두 번째 구간에는 전북체육회 최형원 사무처장과 전북장애인체육회 노경일 사무처장이 전북경찰청까지 주자로 나선다.
  완주군 성화봉송은 삼례문화예술촌에서 출발행사를 가진 후 삼례119안전센터로 이동하면서 우석대학교의 태권도 퍼포먼스가 펼쳐진다.
  첫 주자로 완주군 박성일 군수와 백준기 완주장애인연합회장(시각장애) 및 전 강동옥?서명숙 부부가 뛰게 된다.
  1일차 마지막 성화봉송은 진안군청 광장에서 첫 주자로 박주홍 진안군체육회 수석부회장과 손운자지체장애인 진안지회장이 함께 출발하게 된다.
  진안군청에서 새마을금고 구간에는 100여명이 참가하는 전국제전(역도, 자전거), 장애인전국체전(파크골프) 기수단 행진으로 전국체전에 대한 홍보 및 군민들의 관심을 유도하게 된다.
  성화안치는 무주군청에서 진행되며, 풍물패(무주농악보존회), 퓨전국악 등을 통한 안치식 행사와 함께 성화는 안전램프(2개)로 보관하게 된다.
  전라북도 윤동욱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성화가 정도 천년의 빛으로 대한민국을 환하게 밝혀 양대 체전이 성공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기대되며, 성화봉송 마지막 날까지 사고없는 안전한 봉송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