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일원에서 열리고 있는 전국체전 주역인 학교운동부 지도자와 선수들의 처우개선 필요성이 제기됐다.

전북도의회 김희수(민주 전주6)의원은 16일 임시회 도정질문에서 “학교운동부 내부 개선 노력이 역부족인 상황에서 교육적 비판을 넘어 인권의 측면에서 조명되고 있다”라고 밝혔다.

그는 “아직도 학교운동부 지도자들은 고용불안과 저임금으로 인한 생활고, 조악하고 원시적인 강화훈련 수업 시설 및 환경, 경기력향상을 위한 과로 등 안팎의 열악한 활동 조건을 감수하고 있다”며 “경기결과에 따라 계약 연장, 또는 해임될 처치에 놓여 있어 인권침해 피해자로 알려졌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학교운동부가 엘리트체육의 주역을 길러내는 기능을 하고 있으며 이번 전국체전에서도 고교선수들의 선전소식이 들려오고 있다”라며 “지도자 처우와 자격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를 지금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열리고 있는 전국체전과 내년 전북에서 열리는 소년체전에서 지도자들이 소신있게 학생을 위해 지도하고 있다면, 당장 입상실적을 포기하는 결단이 필요하다”라며 “감독교사의 절대적인 추천권한을 개선해 보다 객관화된 지도자 임용과정의 절차와 기준이 절실하다”라고 대안을 제시했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