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635조원인 국민연금 기금이 2041년 1,778조원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면서 기금운용 전문인력 확보가 시급한 가운데, 국민의 55%는 국민연금공단이 직접 기금운용전문인력 양성에 나서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연금이 투자한 대기업에 대한 의결권을 적극 행사해야 한다는 의견도 59.1%로 반대한다는 의견 24.2%에 비해 34.9% 포인트 높게 나타났고, 국민 10명 중 8명은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에 대한 국회 청문회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광수 의원이 여론조사전문기관 타임리서치에 의뢰해 10월 3~4일 양일간 전국 성인 1,01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휴대전화 RDD방식 전화자동응답(ARS) 100%(성,연령,지역별 가중값 부여. 2018년 9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 기준/셀가중)로 실시, 표본수 1,012명(응답률 3.4%),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 결과다.
기금운용전문인력의 국민연금공단 육성에 대한 찬성 의견은 모든 계층에서 우세했고, 남성(60.8%), 50대(59.7%), 인천·경기(60.1%), 부산·울산·경남(59.8%), 강원·제주(60.3%)에서 상대적으로 '찬성한다'는 응답 비율이 높았다.
또한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을 계기로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국민연금이 투자한 대기업 등에 대해 의결권을 적극적으로 행사해야 한다'는 의견에 59.1%가 '찬성한다'고 답했고 24.2%가 '반대한다'고 답했는데, '찬성' 의견은 모든 계층에서 우세했고, 남성(62.6%), 40대(66.4%), 광주·전라(69.1%)에서 '찬성한다'는 응답 비율이 가장 높았고, 대구·경북(30.4%)에서 상대적으로 '반대한다'는 응답 비율이 높았다.
이와 함께 문형표 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의 구속을 계기로 제기된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의 국회 청문회 필요성에 대해서는 '필요하다'는 응답 비율이 80.8%로 나타났다. 
23일 열린 국민연금공단 국정감사장에서 김광수 의원은 "국민연금 기금의 급속한 증가에 따라 국민 절반 이상이 국민연금공단이 직접 기금운용전문인력을 양성하는데 찬성하는 것으로 조사된 만큼 정부는 연기금전문대학원 설립 등 전문인력 양성에 대한 로드맵을 하루속히 확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국민연금, 주식대여 중단 및 기 대여분 회수 결정
- 김성주 이사장, "주식대여 중단했고, 기 대여분 연말까지 회수 방침"

국민연금이 주식대여를 통해 공매도 세력에 종잣돈을 제공해 주가하락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국정감사에서 국민연금공단 김성주 이사장이 주식대여 중단 및 기 대여분을 연말까지 회수하겠다고 밝혔다.
23일 전북혁신도시 국민연금공단 본사에서 열린 국감에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국민연금의 주식대여 중단을 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들을 냈다.
이날 아침 공단 본사 앞에서는 경실련 및 희망나눔 주주연대 회원 10여명이 몰려 국민연금 주식대여를 비판하는 집회를 열기도 했다.
국감장에서도 의원들은 국민연금이 국내주식 대여수익이 크지도 않는데, 공매도 세력에게 주식을 대여해 주면서 주가 하락 등 부작용만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공단 측은 한국거래소에서 공매도 과열종목으로 지정한 종목은 신규 대여를 중지하고, 수사 당국 조사를 통해 대여주식이 불공정 주식거래에 이용되는 것으로 확인되는 종목은 대여제한 종목으로 지정하고 전량 회수하는 등 특별관리를 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김성주 이사장은 국감장에서 "국민연금의 주식대여를 이달 22일부터 중단하고, 기 대여한 약 6,000억원 분량 역시 연말까지 회수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히며 주식대여 논란을 일단락지었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