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오는 8일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 간 북미고위급회담에 기대감을 드러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6일 춘추관 정례브리핑에서 “이번 고위급회담의 가장 중요한 내용 중 하나가 2차 북미정상회담 시기와 장소를 좁혀 나가는 것이지만 비핵화와 관련된 합의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미국 국무부가 이번 고위급회담 개최 예정 사실을 발표하면서 제1차 미북정상회담 당시 합의한 4개항에 대한 논의를 시사한 것에 주목했다.

싱가포르 센토사에서 이뤄진 북미정상의 합의내용은 △새로운 북미관계 수립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정착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전쟁 유해 발굴과 송환 등이다.

김 대변인은 “북미정상 합의 이후 지금까지 뒤에서부터 유해발굴과 비핵화가 중점적으로 논의됐다면 이번 고위급회담에서는 남은 ‘새로운 미국관계 수립’과 ‘한반도 항구적 평화정착’이 본격적으로 협상되지 않을까 생각하게 된다”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미국 중간 선거 이후 새롭게 조성된 환경과 정세 속에서 북미 협상도 새로운 접근성을 취할 가능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청와대의 이 같은 분석은 북미 협상에서 새로운 북미관계 수립이나 항구적 평화정착 문제가 다뤄질 경우 그에 따른 조치로 ‘종전선언’과 함께 ‘대북제재 완화’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아울러 이날 국회 운영위 국정감사에 나선 정의용 국가안보실장도 북미 고위급회담에 대해 “비핵화와 관련해 상당한 진전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종전선언과 관련해서는 “판문점 선언에서 합의한 것처럼 올해 안에 종전선언이 가능하도록 관련국들과 협의를 진행중”이라며 “종전선언 형식에 있어서도 실무급 타결 등 여러 가지 방안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