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전북이 환경오염에 몸살을 앓고 있다. 도내 곳곳에 우후죽순처럼 들어선 각종 유해시설들이 제대로 관리되지 못하면서 여기에서 발생된 유독물질이 토지와 공기를 오염시키며 주민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것이다. 남원에 이어 최근 익산의 한 마을에서도 집단 암 환자가 발생한데 이어 전주에선 고형폐기물 소각발전소 설치를 앞두고 인근 주민들의 강한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12일 전북도는 익산 장점마을 비료공장 지하에 매립된 폐기물이 불법으로 판명되면 고발 등의 수사를 의뢰하겠다는 공식입장을 내놨다. 국립환경과학원이 토양오염을 조사하기 위해 공장시료를 채취해 조사 중인 만큼 내달 초 결과가 발표되면 이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마을 주민 80여명중 10여명이 이미 암으로 세상을 떠났고 현재도 10여명이 암투병중인 장점마을이다. 지난 2001년 인근에 비료공장이 가동되면서 저수지 물고기가 대량폐사하고 주민들이 악취와 각종 피부질환에 시달렸다. 급기야 암 환자까지 발생하자 참다못한 주민들이 지난 2016년 말 이 문제를 공론화하기 시작했으니 대책과 조사가 구체화되기 까지 무려 3년이 걸린 셈이다. 지하 폐기물저장시설과 지하물길이 연결될 수 있는 길까지 확인됐다는게 주민대책위 주장이다. 사실이라면 수맥이 폐기물에 오염됐을 가능성을 배제할수 없고 이를 식수로 사용하는 주민 건강에 심각한 해를 끼쳤을 가능성 또한 매우 높다.
이에 앞서 문제가 됐던 남원 내기마을 사례도 비슷하다. 40여명이 거주하는 마을에서 12명이 각종 암판정을 받으면서 문제가 불거졌고 역학조사 결과 지하수에서 기준치 26배에 달하는 방사능물질 라돈이 검출됐다. 원인은 인근의 아스콘공장 때문이었다.
전주에선 팔복동 공단에 소각장 증설을 통해 고형폐기물소각 발전소를 설치하려는 업체와 주민들이 심각한 마찰을 빚고 있다. 전주시가 공사중지를 명령한 상태지만 주민들의 강력한 항의집회는 계속되고 있다. 
이들 사례 모두 주민들이 처음 문제를 제기했을 때 지자체와 유관기관이 적극적으로 나섰다면 피해를 줄일 수 있었고 행정력 낭비도 막을 수 있었던 사안들이란 점에서 아쉬움을 갖게 한다. 늑장 대응과 무사안일로 결국엔 주민들을 죽음의 공포로 까지 몰아넣고서야 뒷수습에 나서는 한심한 행정이 되풀이돼선 안 된다. 철저한 대책마련과 불법행위에 대한 엄중한 심판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