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판 닮은 진흙탕 싸움이란 비판 가운데 치러졌던 전북대학교 18대 총장 직선제 선거가 이번에는 경찰의 선거 개입 논란으로 후유증이 심하다. 선거 과정에 현직 경찰 간부가 특정 유력 후보 내사설을 퍼트려 선거에 개입했다는 논란이다.
  교수 34명이 기자 회견을 통해 총장 선거 때, 전북경찰청 소속 현직 경감이 일부 교수들에 자신의 명함까지 첨부한 문자메시지를 보내 현 총장의 비리 관련 통화를 요청해 내사설이 학내에 퍼지게 됐다고 주장했다.
  현직 경감은 3명의 총장 후보자와 다수의 교수들을 직접 만나기도 했다고 한다. ‘정보 수집 차원이었다. 선거인 줄 몰랐다’고 한다 하나 개입한 것만은 사실로 인정하고 있다. 현 총장은 가장 유력한 후보였으나 공교롭게도 선거 결과 예상과 달리 2위가 되어 차기 총장 임용제청 후보자로 교육부장관에 추천은 됐다.
  교수들은 이번 사건으로 ‘축제의 장이 돼야 할 선거가 난장판이 됐다’고 분개하는 한편 사법당국에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진상이 밝혀져야 ‘대학의 짓밟힌 자존심과 실추된 명예가 회복되고 올바른 총장선거 풍토가 조성 된다’고도 했다 한다.
  경찰이 어떤 사유, 어떤 선거에서든 개입은 있을 수도 없고 용납돼서도 안 될 일이다. 더욱이 대학총장 선거에는 더 말할 나위가 없다. 그런데도 현직 경찰 간부의 선거 개입이 사실이라 할 때 대학의 자존심과 명예에 손상이 클 수밖에 없는 일이다.
  그러나, 차제에 대학의 총장선거 풍토부터 되돌아볼 필요가 없지 않다. 사실에 있어 이번의 총장 선거는 경찰이 개입해 ‘난장판’이 되기 전에 이미 ‘진흙탕’ 선거로 정평이 나 있었고 비판이 높았다.
  총장 임용이 이른바 직선제로 바뀌어 선거가 시작되자마자 교수와 직원 학생 간 투표 반영비율을 두고, 난립한 후보자들 간에 위장선입 등 결함사유를 둔 네거티브 선거전으로, 선거일자 연기와 고수를 두고, 현 총장 내사설을 두고 법정을 오가는 등 흙탕 싸움을 벌여왔다.
  정치판 선거전을 빼닮아 최고 지성의 대학사회 선거전으로 보아주기가 어려웠던 게 사실이다. 보기에 따라서는 경찰 개입을 불러들인 일면도 없지 않다. 남 탓하기 전에 대학 스스로의 반성도 촉구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