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새 도래시기로 AI 발생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지난 11일 군산 만경강 하류와 정읍 동진강 중류 야생조류 분변에서 H7형 항원이 검출돼 전북도 방역당국이 초긴장 하고 있다.
전북도와 농림축산식품부는 14일 군산시 회현면 만경강 하류와 정읍시 이평면 동진강 중류에서 채취한 야생조류 분변에서 H7형 AI(조류인플루엔자) 항원이 검출돼 현재 환경과학원에서 고병원성 여부를 검사 중에 있다고 공식 발표했다.
올해 도내에서의 AI 항원 검출은 지난달 8일 군산 만경강 하류(H5N2·저병원성)와 31일 익산 춘포 만경강(H9·저병원성)에 이어 3번째다.
이번에 검출된 H7형 항원은 H5형과 함께 고병원성이 의심되는 유전자로, 환경과학원의 검사(3~5일 소요) 결과 N1, N6, N8 형태가 확인되면 고병원성으로 최종 결정된다.
이에 따라 도는 검출지점 반경 10km(야생조수류 예찰지역) 내 가금농가 이동제한 및 소독조치 등 긴급 대처에 나섰다.
두 지역 모두 3km 내 사육농가는 없지만 10km 내에는 65농가 318만6000의 닭과 오리가 사육 중에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방역당국은 광역방제기 등 소독차량을 이용해 검출지역 주변 소독을 강화하고, 주변 농가에 축사그물망 정비 및 문단속 철저 등 차단방역을 철저 지도 중이다.
/유승훈기자  

전북도, AI 발생 감소 효과 입증된 ‘동절기 오리농가 사육제한’ 본격 시행

잇단 AI 항원 검출로 축산 및 방역당국이 비상 체계에 돌입한 가운데, 전북도가 AI에 가장 취약한 오리를 집중 관리하기 위해 사육제한 정책을 본격 추진한다.
도는 14일 지난 동절기 AI 발생 감소에 효과적이었던 오리 사육 제한을 이달부터 내년 2월까지 4개월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 정책은 도내 4개 시·군(정읍, 김제, 고창, 부안) 47개 농가(81만 마리)를 대상으로 시행되며, 이달 기준 33농가가 사육제한에 이미 들어갔고, 나머지 농가는 현재 사육 중인 오리의 마지막 출하와 함께 동참할 방침이다.
지역별로는 정읍 18, 부안 17, 고창 8, 김제 4 농가로, 전국 203농가 대비 23% 수준이다.
대상농가는 관할 시·군에서 오리협회의 협조 아래 AI 반복 발생 농가와 주변 위험농가 등 사육제한이 필요한 대상을 면밀히 검토해 선정했다.
구체적 선정기준은 AI 반복발생농장 및 반경 500m 이내 농장, 밀집사육지역 및 철새도래지 인근 등이다.
도는 해당 기간 동안 사육을 못하는 오리농가와 종란을 폐기해야 하는 계열화사업자에 대해 16억5200만원의 예산을 투입, 보상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보상금은 육용오리의 경우 마리당 평균 순이익 890원의 80%(마리당 712원), 종란폐기는 병아리 단가 1200원의 50%(개당 600원)를 지원한다.
도 방역당국 관계자는 “AI 발생위험이 해소될 때 까지 가축방역상황실 24시간 연락체계 가동, 철저한 일제소독 및 예찰검사, 거점소독초소 운영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물샐 틈 없는 방역 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가축사육농가는 책임감 있는 자세로 매일 농장 내·외부를 철저히 소독하고, 의심 증상이 발견되면 방역당국에 즉시 신고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