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세금 7억원 상당이 투입된 ‘대중교통 인력 양성사업’이 관리·감독 부재로 재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를 두 번 울리고 있다.<지난달 9일자 4면 보도>

18일 오전 10시께 전북민주노동조합 총연맹은 기자회견을 열고 대중교통 인력 양성사업에 대한 전수조사를 촉구했다.

올해 초 근로시간 단축 및 노선버스 특례업종 제외를 골자로 한 근로기준법 개정에 따라, 노선버스 운전기사 인력확충이 요구돼 진행된 사업이다.

이들 노조는 ‘국민 사기극’이라 표현하며 사업의 실효성을 지적했다.

취지와 달리 실질 취업으로 않았기 때문이다.

민주노총은 “시내버스는 시민들의 안전과 직결된 업무 특성 상 1년 이상 경력의 운전자만 시내버스 취업이 가능하고, 버스업체의 경우 사고 등을 이유로 2년 이상 경력직을 요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올 2월부터 연말까지 5기 과정을 마쳐 104명을 배출한 가운데 전주 시내버스 업체에 취업한 수료생은 단 한명도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104명 수료자 중 6명만이 시외버스 업체에 취업을 하고 대부분 대중교통과는 무관한 전세버스 업체, 화물 등 사업 참여와 무관하게 취업할 수 있는 업체들이다.

교육을 수료한 권모(50)씨는 “대중교통 운전자 양성과 채용까지 진행하는 사업으로 알고 신청했다”며 “시내버스에 취업이 불가능하다는 내용을 알리지 않고, 경력이 필요하다는 말로 전세 버스을 알선하는 것은 시민들을 기만하는 행위”라며 불만을 토로했다.

전주시는 대중교통 인력 양성사업이 아닌 버스기사자격 취득 사업으로 진행됐고, 훈련생 모집 광고에 오해의 소지가 있었다는 입장이다.

국비 6억원과 지방비 8060만 원이 투입된 사업임에 불구하고 ‘교육훈련과 채용 연계까지 하는 대중교통 운송인력 양성사업‘이라는 문구의 모집광고에 대해 오해가 있었다는 답변은 사업의 관리‧감독의 의무를 다하지 못했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려운 대목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당초 목표가 버스운전 자격을 취득하는 목표로 진행된 사업이다”며 “해당 문구는 지난 6월 수행기관에서 자체적으로 변경한 것으로 확인 된다”고 말했다.

한편, 해당 사업의 기획과 전주시가 검토한 사항을 요청했지만 받아볼 수 없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