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국제공항 건설 등 전북 현안에 대한 전북도와 지역 정치권의 역량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전북이 올해 국가예산 7조원 시대의 개막을 알리면서 지역발전에 대한 도민들의 기대도 더욱 커져 가고 있어 현안 사업의 해결이 꼭 필요한 분위기다.
현재 해결이 시급한 전북 현안으로는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 ‘군산 경제 활성화’, ‘탄소법’, ‘공공 의료보건대학원 설립법’ 등이 거론되고 있다.
2023년 새만금 세계잼버리 대회유치 당시 정부는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을 약속했지만 현재로서는 그 때까지 공항건설을 장담할 수 없는 실정이다. 정부가 ‘예비 타당성조사를 거친 후 공항 건설’이라는 로드맵을 포기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관련해서 지역 각계의 ‘예타 면제 촉구 성명’이 연일 이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전북지역 6대 경제단체는 물론 체육계에서도 새만금 공항 조기 건설을 축구하는 성명이 잇따르고 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는 본사가 있는 부산·울산·경남 등에서 선박수주가 늘어남에 따라 선박 블록(부품 혹은 선박구조물) 물량을 배정받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한국GM 군산공장의 경우 매각협상과 함께 군산형일자리를 위한 공간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여기에 탄소산업진흥원 설립 근거가 담긴 탄소법과 남원 공공 의료보건대학원 설립법이 국회에 발목이 잡혀있다.
이런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보다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새만금 국제공항’의 조기 건설의 열쇠는 정부가 쥐고 있다. 그동안 이어 온 지역 여론전을 구체적인 내용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펼칠 필요성도 있다. 특히 지역 균형발전이라는 국정 과제에 부합하는 건설 사업이라는 점을 명확히 해야 한다. 항공 수요를 창출하는 새만금 공항에 대한 믿음을 줘야하는 것이다. 보다 과학적인 수요 예측으로 정부를 설득해야 한다. 탄소법과 공공 의료보건대학원 설립법은 일부 정당과 의사협회 반발에 부딪치고 있다. 그러기에 이 문제는 전북도보다는 협상력이 뛰어난 정치권이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전북의 국회의원들은 반대하는 정당과 의사협회와 머리를 맞대고 소통하면서 전북의 이익을 가져 올 수 있는 능력을 보여줘야 한다. 새해에는 전북도와 정치권이 현안을 해결해 도민들의 박수를 받게 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