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금융산업육성을 위해 지원을 대폭 강화하는 내용의 조례개정을 추진키로 했다. 전주혁신도시를 중심으로 한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의 정부 결심을 얻어내기 위한 평가에서 조금이라도 유리한 점수를 얻어내기 위해서다. 금융 산업 특수성을 반영해 사업용설비 설치나 건축자금, 고용보조금 등을 서울이나 부산 보다 상향지원하겠다는게 주요 내용이다.
금융위원회가 이미 금융 중심지 추가 지정 필요성을 인정하고 ‘금융 중심지 추진 전략 수립 및 추가지정 타당성 검토를 위한 연구 용역’을 당초 지난달 21일 발표키로 했음에도 보완이 필요하단 이유로 아직까지 미루고 있는 상황이란 점에서 뭐라도 해야 하는 도의 잘박함이 드러나 보인다. 
제2금융 중심지인 부산시와 지역 정치권 등이 전북 금융중심지 육성에 강한 반발을 하는 것이 정부결정이 미뤄지는 가장 큰 이유인 것으로 추정되는 만큼 전북의 의지와 당위성, 그리고 이를 위한 지역차원의 지원확대 노력은 필수적이다.
특히 대통령의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담긴 계획임에도 핵심기관인 금융위원회가 현재 서울과 부산으로 이원화된 조직만으로도 운영에 어려움이 있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진다. 아직은 전북의 금융 인프라가 이들 지역에 크게 부족한 부분을 들어 시기상조란 분위기도 감지된다. 전북보다 정치적 영향력이 크다고 할 수밖에 없는 부산출신 정치인들이 한목소리로 오히려 부산의 금융 중심지 역할 강화필요성을 주장하고 있는 역시 전북입장에선 걸림돌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상황이 이럼에도 국회는 물론 청와대나 정부를 대상으로 전북 입장을 대변하고 분위기를 이끌어 갈 만한 중심이 없는 게 무엇보다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금융 중심지 지정요건을 맞추기 위한 행정적 차원의 노력과 함께 정치적인 지원이 무엇보다 절실함에도 이를 앞장서서 주도할 세력과 노력의 흔적을 좀처럼 찾아볼 수 없기에 그렇다. 
대통령공약인 만큼 약속을 지킬 것이란 안일한 대처에 갈수록 약해지는 전북정치력의 위상하락이 더해진 심각한 위기로 불수밖에 없다. 서울, 부산과는 다른 기금운용본부를 중심으로 한 연기금과 농생명 특화라는 부분을 강조하고 있음에도 타 지역을 의식할 만큼 분위기가 좋지 않다. 도와 국민연금공단, 지역정치권이 한마음 한뜻으로 적극 대응 한다 해도 쉽지 않은 일이다. 특단의 대책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