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올해 여야정 상설협의체를 정착시켜 협치를 제도화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 11일 청와대에서 홍영표 원내대표 등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과 오찬을 하며 이같이 말했다고 권미혁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문대통령은 “(여야정 상설협의체 회의를) 1차에 이어 2차도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열어달라”고 요청했다. 집권 3년차를 맞아 국회와 본격적인 협치에 재시동을 걸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앞서 여야정 상설협의체는 지난해 11월 첫 회의를 열고 민생 입법을 위한 초당적 협력과 대표성 및 비례성을 확대하는 선거제 개혁 노력 등에 합의했다.

문 대통령은 또 여당에 “민생과 경제가 활력이 있도록 관련 법안 처리와 권력기관 개혁에 대한 제도를 완성하는 데 힘써 달라”고 주문했다. 특히 국회 사개특위에서 논의 중인 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 법안에 대해 “검찰개혁 법안의 성격도 있지만, 대통령 주변 특수관계자나 가족 등의 권력형 비리에 대한 사정기구인 측면이 있다”면서 “그 부분도 잘 살펴서 힘을 모아달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유투브 등을 통한 정치홍보 아이디어를 잘 세워 줄 것도 당부하고, 청와대에서는 국정홍보비서관이 그 역할을 하도록 발탁했다고 말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지난해 여야정 협의체에서 어려운 법들도 야당과 협의해 통과시켰다"면서 "올해 잘 이어나가서 협치의 제도화를 실천하는 게 나머지 국회를 보내는 매우 중요한 고리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서울=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