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국제공항 건설과 상용차 혁신성장 구축사업에 대한 정부의 예비타당성 면제여부가 조만간 확정될 전망이다. 가능성은 높아보인다. 최근 익산을 방문한 이낙연국무총리가 국가균형발전 사업으로 추진하는 예타면제 사업 조사가 막바지 단계에 접어들었고 전북 현안인 이들 두사업에 대한 좋은 소식이 있을 것이란 희망적인 메시지를 줬기 때문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기자회견을 통해 예타면제사업을 광역별로 1개씩 선정하겠다고 밝힌 것에서 한걸음 더 나간 것으로 전북 입장에선 우선의 큰 고비를 넘긴 것으로 평가된다. 전북도가 예타면제 사회간접자본사업에 새만금국제공항, 상용차 산업혁신 성장 및 미래형 산업 생태계 구축, 전주~대구 간 고속도로 건설 등 3가지 사업을 신청했고 이중 2개 사업에 대한 정부 결정을 이끌어낸 것이기 때문이다.
우선 새만금공항 조기건설은 전 세계 5만여명 청소년이 참가할 2023년 새만금 국제잼버리대회의 성공개최 여부를 결정짓는 최대의 첫 관문이란 점에서 반드시 추진돼야할 사업이었다. 2017년 항공수요 조사 결과 2055년에 133만명의 항공 수요가 예측된다는 긍정적인 전망이 나왔고 공항 입지 후보로 새만금 내 군산이 적합하다는 결론까지 나온 사업이다. 국가균형발전차원에서도 정치적인 이유 등이 배제된 조기 공항건설의 필요성은 충분한 당위성을 갖고 있었음은 물론이다.
상용차혁신성장 구축사업 역시 위기의 군산경제 회생 발판을 마련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시급한 결정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자동차선도기술 확보와 글로벌 환경규제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정부 주력 산업 체질 개선, 개발을 위해선 지역 요구 이전에 정부가 앞장서야 했던 사업이었기에 그렇다.   
정부의 세심한 결정을 통해 조속한 사업추진이 가능해진 만큼 이제 과제는 성공적인 사업 마무리다. 특히 두 사업 모두 지역 현안이지만 국가적으로 반드시 성공적인 결과를 도출해야할 사업이란 점에서 사업추진과정에서의 적극적인 정부지원과 협력의지는 필수적으로 동반돼야 한다.
현 정부가 주력하고 있는 지역균형발전, 동서벨트, 제조업 혁신전략 모두가 지금 이들 전북 현안사업들로 이어지고 있다. 청와대 역시 이제부터는 국민의 기대가 평가로 바뀌는 시점이라고 말했다. 사업주체인 지자체, 지원해야할 정부, 그리고 결과를 책임져야할 청와대의 조화로운 3박자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