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가 지역정서에 아랑곳 없이 전북혁신도시내에 위치한 한국농수산대학교의 분교 설치에 대한 타당성용역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지역의 거센 반발이 일고 있다. 아직 전북에 제대로 된 뿌리조차 내리지 못한 대학의 기능을 확대한다며 1억5천만 원의 예산을 들여 증원 및 캠퍼스확대내용을 담은 연구용역을 실시키로 한 건 이해할 수 없는 결정이기 때문이다.
특히 농생명산업 메카로 자리 잡은 전북의 특화성과 접목해 한국농업·농촌 미래 설계를 위해 지역과 협력하고 상생할 수 있는 대안과 대책을 마련하는데도 시간이 모자랄 판에 일부 정치적 이해관계에 휩쓸려 부화뇌동하는 것으로 비춰지면서 농식품부에 대한 비판의 강도는 더해지고 있다. 실제 경북에선 의성군에 농수산대학 영남캠퍼스가 건립돼야 한다며 벌써부터 현지 정치권이 앞장서서 분위기를 조성해 왔다. 그리고 인구 감소로 인한 지방소멸 1순위로 거론된 의성군에 한농대캠퍼스를 건립해 이를 막겠다는 지역 정치인들의 그동안 주장이 결국 농식품부 용역추진으로 이어졌기에 의심은 커지고 있다.
청년 농업인을 육성해 농어업, 농어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기반을 확대하는 정책에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인구소멸이라는 지역의 당면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의 하나로 한농대분교 설립을 추진한다는 것은 전말이 전도된 것이기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더구나 한농대가 전주로 이전한 후 전북 출신 학생들의 입학은 늘어난 반면 경기·충청·영남 지역 학생들의 입학이 줄었다는 주장까지 하고 있다. 하지만 입학금은 물론 기숙사까지 완비해 시도의 거리가 문제가 되지 않은 상황임을 감안할 때 이는 설득력이 없다. 해마다 5 대 1에 달하는 높은 경쟁률을 유지하는데도 전북출신 입학자가 늘어나는 것은 실력 때문이지 한농대가 전북에 있어서가 아니지 않은가. 
이명박 정부가 전주로 오기로 했던 LH통합본사를 진주혁신도시로 배치하며 전북도민들에게  말할 수 없는 분노와 절망감을 안겨줬던 일이 아직도 생생한데 또다시 전북 흔들기에 다름 아닌 행태가 되풀이될 조짐을 보이는데 대해 도민들은 주시하고 있다.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전북에 내려온 한농대의 분교를 만들려는 시도는 결국 한농대 핵심을 속빈강정으로 만들겠다는 못된 의도다. 더 이상의 논란을 잠재우기 위한 전북도와 정치권의 강력한 대처가 필요해 보인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