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영남 8개지자체 시도지사들이 상생발전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다시 한 번 다짐했다. 송하진전북지사를 비롯해 광주, 부산, 대구, 울산, 전남, 경북, 경남의 광역지자체장 들은 22일 시도지사 협력회의를 열고 지역균형발전과 포용국가 완성을 위해 공동정책과제 8건 지역균형발전과제 2건을 발굴, 함께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해묵은 과제로 호영남 화해의 통로까지 불리고 있는 전주~대구간 고속도로 조기건설을 비롯해 전주~김천 동서횡단철도, 익산~여수 전라선고속철도 등을 지역균형발전 과제로 포함해 정부에 공동 건의키로 한 것은 나름의 의미를 가진다 하겠다.
수도권 공장총량제강화, 지역재정자립도 제고방안 마련 등의 비수도권지자체들이 공통으로 안고 있는 문제점에 대한 논의를 비롯해 호·영남 공동의 관광마케팅 강화에서 부터 광주에서 열리는 세계수영대회 성공개최를 위한 입장권구매, 경기관람 협력방안 마련 등의 지역 현안에 이르기까지 세심한 협의를 진행했다는 것은 상생을 위한 합심이란 점에서 역시 긍정적이다.
지난 1998년 호영남의 지역갈등 해소와 공동발전을 위해 시도지사 협력회의가 구성됐고 이번이 15번째 회의였다. 그동안 만나서 공동 합의안을 내고 정부에 건의안도 제출하면서 나름 활동을 해온 건 사실이다. 그러나 드러내 놓고 호영남 시도지사들이 힘을 모아 공동의 현안인 이것만은 해냈다고 내세울 만한 사업은 기억에 별로 없었다. 지역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합의 결과는 더더욱 없었다. 실적은 냈지만 홍보가 부족했고 큰 틀의 정책적 흐름에 긍정적 역할을 했던 노력도 했었을 수 있겠지만 내로라하는 호영남 8개시도지사들의 하나 된 힘이 긍정적으로 가시화됐던 적은 없었기에 아쉬움으로 남아 있는 것이다.
공동의 이익과 목표를 위한 정책이 모든 것에 우선일수는 없다. 더구나 한 곳의 광역지자체를 책임지는 시도지사 입장에서 지역이익에 반하는 모두의 목표를 위해 선뜻 나서는 것은 큰 부담이기도 하다. 하지만 같이 좋을 수 있는 현안임에도 소극적인 자세나 당장 급한 일이 아니란 이유로 비협조적이었던 것은 아니었는지 돌아 볼 일이다. 덩치 큰 국가사업이라 한계가 있다고, 지자체가 건의한다고 되겠느냐고 형식적으로 사인하고 관심두지 않았던 건 아닌지 말이다. 이번의 합심만큼은 반드시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져 기억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건의하고 합의하고 끝이 아님을 이번엔 확인했으면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