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위 ‘길빵’이라 불리는 길거리 흡연을 금지하는 법안이 발의된 가운데 흡연자와 비흡연자들의 엇갈린 반응이 나타났다.

금연구역을 늘리고 담배값을 올리는 등 정부의 지속적인 흡연규제 정책으로 인해 흡연자와 비흡연자의 갈등을 부추긴다는 지적이다.

지난 16일 오후 전주 효자동 신시가지에는 길거리에서 흡연을 하는 모습이 목격됐다.

이들은 걸어가면서 흡연을 하거나 상점가 앞 인도에서 담배를 태우고 있었다.

이로 인해 주변을 지나가는 행인들은 담배 연기를 피해 멀리 돌아 지나가거나 코나 입을 막고 앞질러가는 상황이 연출됐다.

지난 8일 황주홍 민주평화당 의원이 대표발의 한 국민건강증법의 개정안에 따르면 횡단보도 등 다수의 사람들이 지나는 길과 길가장자리 구역, 산책로, 골목길까지 보행자의 통행이 예상되는 지역에서 흡연을 금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를 위반할 경우 1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이에 대해 비흡연자들의 경우 찬성하는 입장인 반면, 흡연구역도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흡연자들의 과도한 규제라는 입장이다.

직장인 황모(46‧여)씨는 “담배 냄새만 맡아도 두통이 생긴다. 길거리에서 담배를 피고 있으면 연기를 피할 수도 없고 정말 화가 난다”며 “특히 길거리 흡연으로 인해 아이들이 간접흡연에 노출되는 것이 무엇보다 신경쓰인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애연가 김모(34)씨는 “점점 늘어나는 금연구역으로 흡연자들은 길거리로 내몰리고 있는 상황이다”며 “실내에서도 담배를 못 피고 실외에서도 담배를 못 피면 흡연자들의 대체 어디에서 담배를 피우라는 거냐”고 말했다.

한편, 지난 15일 전주시보건소 확인 결과 전주에 지자체가 운영하는 흡연부스, 흡연구역은 단 한 곳도 없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