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지역 사립유치원은 4일 모두 정상운영했으나 학부모들의 불안은 적지 않았다.

4일 전라북도교육청에 따르면 도내 사립유치원 144곳 모두 정상 운영했다. 전날인 3일 자율등원 의사를 밝힌 전주 지역 2곳도 정상 운영으로 방침을 바꿨다.

온정이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 전북지회장은 “원아들의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해서”라고 답했다. 전북교육청의 설득과 협의, 학부모들의 항의와 환불 요구, 유치원을 대체할 수 있는 어린이집의 존재도 작용한 걸로 보인다.

때문에 도내 보육 대란은 일어나지 않았지만 학부모들이 겪은 불안과 불만은 적지 않다는 목소리가 높다. 3일 자율 등원 연락을 받은 학부모들은 “입학식은 처음 선생님과 친구들을 만나는 자린데 자율등원이라니 말이 되나. 자율 등원도 곧 개학연기”라고 털어놨다.

다른 사립유치원 학부모들도 “자율등원 도내 모두 시행하는 거냐”며 개학 전날 오후까지 우려했다. 더 큰 문제는 이 같은 상황이 반복될 수 있다는 거다.

한유총은 4일 개학연기를 철회했으나 교육부와 유치원 3법, 사립유치원 사유재산 관련해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한유총 회원인 도내 사립유치원들이 언제까지 중심을 잡을지 알 수 없다는 것. 실제로 전북 사립유치원 중 개학연기를 찬성했던 곳이 절반가량인 걸로 전해졌다.

국가관리회계시스템인 에듀파인이 또 다른 시험대가 될 수 있다. 올해 에듀파인 적용대상인 도내 사립유치원 대부분(13곳 중 12곳)이 도입하지 않겠다고 밝혀서다.

김승환 교육감은 “에듀파인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하고 일단 사립유치원을 설득할 생각”이라며 “단 에듀파인 거부 시 처분기준을 제시하는 유아교육법 시행령 개정안이 통과된다면 따르겠다”고 말했다. 정부 차원의 법적 장치를 마련하는 게 시급해 보인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