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방역당국이 예방 백신 부재로 발생 시 ‘살처분’이란 대처밖에 없는 ‘아프리카돼지열병’ 유입을 막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도는 양돈 및 축산 기반을 위협하는 ‘아프리카돼지열병’ 유입의 사전 차단을 위한 예방관리 대책에 주력 중이라고 11일 밝혔다.
아프리카돼지열병(African swine fever, ASF)은 돼지에서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질병으로, 빠른 전파와 함께 폐사율이 100%에 이르며, 발생 시 양돈 산업에 막대한 경제적 피해가 예상된다.
ASF는 제1종 재난형 가축전염병으로 예방 백신이 없어 발생 국가는 신속한 살처분 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지난해 8월 중국에서 발생한 이후 몽골과 베트남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와 함께 해외 여행객 휴대 물품에서 바이러스 유전자가 검출되는 등 ASF의 국내 유입 위험성도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도는 중국 106건(최초 지난해 8월 발생), 몽골 11건(최초 지난 1월), 베트남 79건(최초 지난달) 등의 발생 상황을 면밀히 파악·주시하고 있다.
도는 그간 돼지 농가의 외국인 근로자 487명을 파악해 아프리카돼지열병 유입 방지 대책에 대한 외국어(6개국) 홍보물을 배포하고, 농장주가 직접 외국인 근로자를 교육토록 했다.
도는 ASF의 차단을 위한 대책으로 이달부터 ‘양돈농가별 담당관제’의 시행과 질병유입 위험농가에 대한 ‘연중 바이러스 검사’를 실시한다.
‘양돈농가별 담당관제’는 도내 양돈농가에 중앙과 지방의 합동 담당공무원 2명을 지정해 담당농가를 방문하고, 전화 등을 통해 ASF의 국내 유입 위기상황과 외국인근로자 방역관리 등을 지도하는 제도다.
‘연중 바이러스 검사’는 질병유입 위험농가(불법축산물 반입 위험이 높은 외국인근로자 고용농장, 밀집지역농가, 남은음식물 급여농가) 114호에 대해 질병감시를 가동하는 시스템이다.
도 관계자는 “ASF의 관리대책이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축산관계자의 이해와 자율적인 참여가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