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8일 지명한 2기 내각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이번 주 시작되는 가운데 전북 출신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인사 검증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회 인사청문회는 25~27일 사흘간 진행된다. 먼저 25일 최정호(익산) 국토교통부 장관을 시작으로 26일에는 김연철 통일· 박양우 문화체육관광·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27일에는 진영 행정안전·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차례로 열린다.

이 중 최정호 국토부(익산), 진영 행안부(고창), 조동호 과기부(부안) 장관 후보자 3인이 전북출신이다.

청와대와 여당은 이들 후보자의 전문성과 신상에 큰 결격사유가 없는 적임자로 인사청문회 통과를 점치는 반면 야당은 부동산, 병역특례 등 의혹을 거론하며 송곳검증을 예고하고 있다.

정치권은 이번 인사청문회가 역대 정부 최다로 전북 출신 장관 후보자를 배출할 수 있는 중요한 자리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후보자들의 적극적이고 충분한 의혹 해소와 함께 국회 전북 의원들의 역할도 커졌다.

최 후보자는 부동산 재테크를 둘러싼 논란과 논문 표절 의혹이 제기됐다. 지명 직후 보유 주택 수를 줄이기 위해 살던 집(성남시 분당구 아파트)을 큰딸 부부에게 증여하는 ‘편법 증여’ 의혹을 해소해야 한다.

진 후보자와 조 후보자도 부동산 투기 의혹 등이 도마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조 후보자는 또 자신의 병역특례와 아들의 인턴특혜 논란도 나온 상태다.

대정부질문이 치러진 지난주에 이어 인사청문회가 진행되는 만큼 정치권에서는 “야권이 정국주도권을 잡기 위해 인사청문회를 정치적으로 활용할 가능성이 높다”면서 “전북출신 후보자들이 어느 때보다 힘든 검증 과정에서 의혹을 말끔히 해소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통일부 김 후보자의 과거 발언과 중기벤처부 박 후보자 장남의 이중국적 논란, 문광부 박 후보자의 CJ E&M 사외이사 경력, 해양수산부 문 후보자의 특혜채용 논란도 인사청문회의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