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이 당원과 지역주민들에 의해 움직이는 생활정당의 정착을 위해 지역분권정당에 대한 논의와 합의의 장 마련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문재인대표를 비롯해 최고위원과 시도당위원장들은 최근 연석회의를 열고 지역분권정당화를 결의했다. 문대표가 지난 대표경선 과정에서 약속했던 국고보조금의 시도에 대한 투명배정, 지방선거 공직자후보추천권 시도당에 이양, 권역별비례대표제 도입 등이 핵심이다.
4월 재보선을 앞두고 전국을 순회하며 개최중인 최고위원 회의에서도 이문제를 집중거론하며 지역민심을 얻기 위한 총력전에 나선 상태다. 선거를 의식했던 점도 있겠지만 제왕적 총재가 정당을 좌지우지했던 폐단을 근절시키기 위해 반드시 필요했던 제도였단 점에서 진정성 논란을 떠나 기존의 정당질서를 흔들수 있는 시도임은 분명하다.
당대표가 누가 되느냐에 따라 정당 성격이 결정되고 지역주민들 지지성향이 극명하게 나뉘는 우리 선거풍토하에선 특히 지역분권정당에 거는 기대가 클 수 밖에 없다. 민심에서 이기고 당심에서 졌다는 평가를 받았던 문대표 였다. 전국정당화를 정착시키고 차기 집권에 대한 구체적 로드맵을 가동하는 상황에서 호남당 영남대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라도 지역분권정당의 필요성이 절대적이었음은 어렵지 않게 짐작할수 있다. 전국 모든 시도당이 반기는 것도 이번 기회에 전국에서 고른 지지를 받는 정당을 만들수 있는 기틀이 마련될 것이란 기대 때문이다.
주민밀착형 생활 정당정치가 뿌리내리지 못하면 그 정당의 미래는 없음에 다름아니다. 당대표 권한이 막강하다곤 하지만 여차하면 언제든 뛰쳐나가 기존 정당에 적지 않은 위협을 줄수 있는 그만그만한 정치력을 가진 지도자들이 당내에 적지 않다는 점도 오히려 문대표에겐 부담일수 있다. 이 모든 잠재적 부작용을 잠재울수 있는 윈윈카드가 지방분권 정당화로 합의된 것이다.
하지만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다. 지금까지 현란한 수사와 지키지 못할 것에 대한 수많은 가능성 제시에 식상해 있는 국민들이다. 실제적이고 가시적인 구체적 실천결과가 필요하단 것이다. 실권도 없이 중앙당 심부름만 하는 유명무실한 도당에 생명을 불어 넣어 줘야 한다. 인사는 물론이고 재정, 공천권등과 관련된 세부적 이양 방안이 서둘러 나와져야 한다. 문대표는 약속을 지킬지 두고 볼 일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