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소각시설 확대 건립을 추진 중에 있는 가운데 주민 반발과 함께 실현 가능성에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전주시 상림동과 삼천동 일원 13개 마을 ‘전주권소각자원센터피해지역주민대책위원회’와 전주시민회·전북녹색연합 등 시민사회단체는 25일 기자회견을 갖고 ‘전주소각장 확대증설’을 반대했다. 이곳 마을에는 466가구 주민 1500여명이 거주하고 있다.

대책위는 전주시가 지난 12일 전주시의회에 제출한 ‘플라즈마 열분해 가스에너지화 시범화사업 합의각서 동의안’이 전주소각장 주민지원협의체·리싸이클링타운 주민지원협의체로 한정. 소각장으로 인한 피해를 받는 주변 지역 주민들의 의견수렴이나 어떠한 동의절차도 이뤄지지 않았다며 반발하고 있다.

특히 플라즈마 소각시설은 현재까지 국내에 전무하는 등 기술력에서 검증이 이뤄지지 않았음을 강조하고 있다. 앞서 2015년 남원시가 예산을 들여 ‘생활폐기물 가스화 발전시설 연구사업’을 추진했으나 설비 이후 가동하지 못해 결국 예산만 낭비한 바 있다. 전주시로부터 합의각서 동의안을 제출받은 전주시의회에서도 기술검증 부족을 이유로 상임위에서 부결하는 등 대책위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반면, 전주시는 현재 운영 중인 전주소각장이 오는 2026년이면 내구연한이 만료돼 사용연장, 소각시설 확충 등 대체 방안이 요구된다. 전주소각장에서 처리되는 폐기물은 전주에서 폐기되는 일일 330톤 중 280톤 분량이다.

이에 전주시는 대체 방안 중 하나로 플라즈마 소각시설 건립 계획을 수립, 오는 2020년부터 2040년까지 운영할 계획이다. 대상지는 제3의 부지도 거론되는 가운데 전주권광역소각자원센터와 종합리싸이클링타운 부지가 있는 상림동과 삼천동 일원이 유력하다.

해당 플라즈마 소각시설은 시범운영 기간인 3년 동안 하루 20톤의 생활폐기물을 소각, 시범운영 이후 상황에 따라 처리 물량이 확대될 수 있다. 사업은 설비제작 72억·건설공사 28억 등 1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되며 민간투자사업(BLT) 방식으로 진행된다.

전주시는 플라즈마 소각시설이 들어설 경우 소각장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이 현재보다 적게는 30%에서 많게는 50% 이상까지 저감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갑성 주민대책위원회 위원장은 “플라즈마 소각시설은 마치 스팀과 전기를 생산하는 유익한 시설로 미화되지만, 하루 20톤의 생활폐기물과 가연성계기물을 소각하는 폐기물소각시설이나 다름없다. 전주시는 소각장 확대증설 계획을 중단해야 할 것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주시 관계자는 “주민들의 우려와 달리 현재는 시범 운영 단계에 불과하다. 처리 물량을 늘리는 대형화는 차후 문제다. 대형화를 하게 된다면 그 때 다시 논의할 사항이다. 기술검토에서도 타당할 것으로 판단됐으며, 현재 소각 시스템보다 친환경적일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