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4·3 제71주년을 맞아 3일 오전 서울광장에서 열린 ‘4370+1 봄이 왐수다’ 추념식에서 민갑룡 경찰청장이 헌화한 뒤 묵념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제주 4.3 사건 71주년을 맞아 “4.3의 완전한 해결이 이념을 극복하고 국민 통합으로 가는 길”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SNS를 통해 “진상을 완전히 규명하고 배보상 문제와 트라우마 치유센터 설립 등 제주도민들의 아픈 상처를 치유하기 위한 일에 더욱 힘을 기울이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제주 4.3은 여전히 봄햇살 아래 서있기 부끄럽게 한다. 더딘 발걸음에 마음이 무겁다”며 “대통령으로서 끝까지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정부의 4.3사건 진상조사보고서에 따르면 제주 4.3사건은 1947년 3.1절 기념식 발포사건 때부터 1954년 9월21일 한라산 통행금지령이 해제될 때까지 7년 7개월간 군경의 진압 등 소요사태 중에 양민들이 희생된 사건이다. 당시 많게는 3만 명이 넘는 희생자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2014년 국가기념일로 지정됐다.

군과 경찰은 이날 처음으로 4.3에 대해 공식 유감을 표명했다.

국방부는 “제주4.3특별법의 정신을 존중하며 진압 과정에서 제주도민들이 희생된 것에 대해 깊은 유감과 애도를 표한다”고 서주석 국방부 차관이 서울 광화문 추모 행사장을 찾아 희생자들을 애도했다.

민갑룡 경찰청장도 서울 세종로 광화문에 마련된 희생자 추모공간을 찾아 “4.3 당시 무고하게 희생된 모든 분들의 영전에 머리 숙여 애도의 뜻을 표한다”며 “하루 빨리 비극적 역사의 상처가 진실에 따라 치유되고 화해와 상생의 희망이 반성에 따라 돋아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제주 4.3 평화공원에서 열린 70주년 추념식에 직접 참석한 바 있다. 당시 “국가권력이 가한 폭력의 진상을 제대로 밝혀 희생된 분들의 억울함을 풀고 명예를 회복하도록 하겠다”며 진상규명과 피해자 배보상을 약속했다.

올해 1월에는 부당한 국가 공권력으로 억울한 옥살이를 한 제주4.3 생존 수형인에 대한 재심을 통해 무죄에 해당하는 공소기각 판결이 나왔다.

/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