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내년 국가예산 확보에 행정력을 집중한다.

도는 부처 예산편성이 본격 시작되는 이달부터 각 부처 릴레이 방문활동을 진행하고 쟁점사업에 대해서는 지역 국회의원과 사전 협의하는 등 정치권과의 공조활동도 병행할 계획이다.

송하진 도지사는 8일 부처단계에서의 최대예산 반영을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등 주요 부처를 방문했다. 이는 기획재정부에서 이번 주 중으로 각 부처에 실링배정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측돼 부처별 예산편성이 본격 시작될 것이란 판단이다.

송 지사는 먼저 농식품부 김종훈 차관보를 만나 ‘국가식품클러스터 가정편의식 지원센터 건립’ 설계 용역비 10억원과 ‘동물용의약품 효능·안전성 평가센터 구축’ 설계비 5억원, ‘김제용지 가금밀집지역 축사 매입’사업비 90억원 등을 적극 건의했다.

이어 국토부 정경훈 국토도시실장과 장영수 도로국장을 면담한 자리에서 ‘익산 국가산업단지내 부족한 기반시설(도로, 공원, 녹지, 주차장) 개량·확충‘을 위한 실시설계 용역비 등 50억원과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 5개년계획(2021~2025년)‘에 전북 구간 30개소 이상 반영,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2021~2025년)‘에 3개소 구간이 국가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강력 요청했다.

해수부 김양수 차관을 만나서는 세계적 선박 대형화 추세에 따른 항만 경쟁력 강화와 새만금 기반시설 적기구축을 통한 새만금 지역 활성화를 위해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및 총 사업비 변경의 신속한 추진과 기본·실시설계 용역비 31억원 반영과, 군산근대항만역사관의 조속한 사업추진이 진행되도록 올 추경예산에 실시설계 용역비 5억원을 요구했다.

또한 지역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해 행안부 윤종인 차관 및 관련 실국장을 방문, 중앙-지방간 기능조정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균특회계 지방이양에 따른 재정감소분 보전방안과 현행 원전 지역자원시설세 납세지(원전 소재지)를 방사선 비상계획구역 관할 지자체까지 확대될 수 있도록 지방세법 개정을 건의했다.

또 최근 개통된 고군산군도의 관광객 급증으로 인한 교통혼잡 해소를 위해 ‘고군산 군도 내부도로 개설’ 국비 70억원, 군산사랑상품권 발행 지원을 위한 210억원과 기상이변에 따른 대형태풍, 집중호우 등 자연재난 취약시설 정비를 위해 국비 91억원의 반영 필요성을 적극 피력했다.

도 관계자는 “부처 예산편성이 본격 시작되는 이달에는 지휘부 등과 함께 부처 릴레이 방문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면서 “쟁점사업에 대해서는 지역 국회의원과 사전 협의하는 등 정치권과의 공조활동도 빈틈없이 추진할 방침이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