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학교 총장선거 개입에 대한 경찰수사 발표 이후, 전북대 일부 교수들이 기자회견을 열어 경찰 수사에 억울함을 호소했다.

그러나 전날 전북대 내부망에 올라온 반대측 교수들의 반발이 있어, 자칫 내홍으로 번질 우려가 있다.

10일 전북대 총장선거 적폐 대책 위원회 교수 4명은 전북대 인문사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교수들은 “경찰수사에서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된 정모 교수는 선거에 개입하기 위해 특정인과 공모하거나 경찰을 이용한 사실이 전혀 없다”며 “경찰의 연락으로 인해 정 교수가 만난 것이다”며 혐의가 없음을 주장했다.

이들은 “해당 교수는 당시 경찰에게 대학교내에 떠돌던 소문에 대해 전한 것이 전부”라면서 “그런데 경찰 조서를 확인한 결과 정말 허구로 꾸며진 소설 같다”고 말했다.

이어 “경찰이 요청해서 만났는데 정 교수가 왜 주범인지 모르겠다”며 “확인할 수 있는 자료가 있다면 내놓아 달라”고 덧붙였다.

이어 교수들은 고발인 측 교수들에게 “교수회장이 평의원 42명에게 엄연히 객관적 사실로 드러나 ‘경찰청 경찰 탐문조사 사실’을 알리며, 이 문제의 논의 방향을 물은 것과 대학본부에 사실여부를 확인한 것이 왜 허위 사실 유포가 되는가”라며 “구체적인 증거 제시와 해명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기자회견 전날 전북대 내부망을 통해 정모 교수의 호소문에 대한 고발인 측의 정정을 요구하는 글이 올라와 전북대가 내홍으로 번질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 글은 “정 교수께서 전체 교수들에게 보낸 호소문의 사실과 다른 부분을 바로 잡고자합니다”며 “해당 호소문에서는 터무니없는 주장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고 있습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교수의 권익을 보호한다는 교수회의 책무에도 어긋난다”며 “교수회의 책임 있는 해명과 조치를 기대합니다”고 덧붙였다.

한편, 전주덕진경찰서는 명예훼손과 교육공무원법 위반 등의 혐의로 A교수와 전직 B교수 등 2명을 불구속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경찰에 따르면 A교수는 지난해 10월 16일 전주시 서신동 한 카페에서 경찰청 소속 C경감을 만나 ‘이남호 총장에게 비리가 있다’는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전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후 A교수는 다른 교수들에게 경찰이 이남호 총장에 대한 내사를 하고 있다고 연락을 했다.

당시 상황을 접한 이 전 총장을 지지하던 교수들은 A교수 등에 대한 고발장을 검찰에 접수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