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 전북문화관광재단 감사결과 총체적 운영 난맥상을 보이고 있어 대수술이 시급하다. 감사에 따르면 문화관광재단은 인사와 계약관계 불투명, 학술용역 표절 등 적발에 이어 최근에는 공문서 위조의혹까지 불거지고 있다.
재단 출범 4년이 됐는데도 아직도 자리를 잡지 못한 것은 책임지는 관리자가 없기 때문이다. 재단을 위해서라면 지금 당장이라도 책임을 지고 떠나는 것이 직원과 전북도, 문화관광관련 종사자 및 도민들에게 보일 수 있는 행동이다.
지난 2016년 4월 공식 출범한 재단은 출범 이전부터 불요불급한 학술용역을 수의계약으로 발주했고, 출범 이후에도 지원사업의 공정성 시비도 나왔다.
또 2017년에는 내부 인사규정을 무시했으며, 무작위에 가까운 전보인사를 단행했고, 발주한 학술용역 결과물이 표절로 밝혀져 물의를 빚은 바 있다. 2018년 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업체선정 과정에서 벌어진 내부 직원의 비위사실도 드러났다.
특히 군산시 고용 산업위기지역 지정에 따라 긴급 편성된 예산 일부를 페이퍼 컴퍼니에 집행하다 도의회에서 꼬투리가 잡혔다.
문제의 사업비는 모두 6억원으로 자동차와 조선소 폐쇄로 초토화 된 군산경제 활성화를 위해 상설공연과 체험행사로 관광객을 끌어 모으려 했지만 사업비 45%는 군산이 아닌 전주 등 타 지역 배만 불려 재단의 도덕적 해이가 얼마 심각한지 보여주고 있다.
최근에는 단원 선발과정에서 오디션을 통한 선발절차 없이 주먹구구식으로 했을 뿐 아니라 공문서까지 위조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더불어 보수규정에 어긋나는 연봉계약은 물론 업무와 무관한 출장에 따른 예산낭비 등으로 전북도 2018년도 하반기 재무감사에서 주의 8건, 주의 권고 4건, 시정 주의 3건 등 모두 17건이 적발됐다.
전북 문화와 관광을 총괄하는 재단이 해마다 바람 잘 날 없는 큰 사건이 벌어지고 있는데도 책임지고 물러나는 사람들은 보이지 않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재단이 이 지경이 되도록 방치한 전북도청도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특단의 대책이 시급하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