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가 뇌물수수 혐의로 기소된 송성환 의장에 대한 거취와 관련해 최종 결론을 내지 못하고 윤리위원회로 공을 넘겼다.

송 의장의 자진 사퇴를 최후통첩 해놓고 이번 회의를 열었지만 뚜렷한 결론이 나지 않아 그 배경에 의문만 증폭되고 있는 상황이다.

전북도의회의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지난 19일 의원총회를 열고 송 의장에 대한 거취를 5월 초로 예정된 윤리특별위원회 결과를 보고 결정하기로 했다. 이날 의원총회에 참석한 의원은 의장 등을 제외한 33명의 민주당 소속의원이다.

이날 의원총회는 지난 18일까지 사퇴 요구에 대한 입장을 표명을 요구한 것과 관련해 송 의장이 사실상 사퇴요구를 거부하자 이에 대한 후속 대응 차원에서 열렸다.

하지만 사퇴를 요구할지 의견을 모으겠다는 이번 회의에서도 결론은 없었다.

회의에서는 송 의장이 뇌물수수혐의를 강하게 부인하고 있고 재판을 통해 억울함을 풀겠다고 주장하고 있는 만큼 1심 판결이라도 보고 거취를 논의하는 게 맞다는 의견도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도의회 민주당 부의장단과 원내대표는 송 의장과 면담을 갖고 도의회 5개 상임위를 통해 취합한 의원 다수의 의견이라며 송 의장이 자진사퇴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이날 의원총회에서는 송 의장의 자진 사퇴 권고 결의 등이 나올 것으로 예상했으나 모호한 결론이 나와 민주당 의원들을 바라보는 시선은 곱지 않은 상황이다.

더군다나 다음달 초로 예정된 윤리특위 역시 그 결과를 본 후 다시 의견수렴을 하자는 것이어서 이마저도 제대로 실행될지 확실치 않다.

이한기 원내대표는 “사퇴에 대한 의원 간 찬반이 나누어진 것은 사실이다. 문제는 당의 갈등과 분열을 없애기 위한 의견을 정리해야 했다”며 “일단 윤리특위의 결정을 보고 다시한번 의원들의 의견을 모을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도의회는 이달 24일 법률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자문위원회를 거쳐 다음달 초 윤리특별위원회를 열고 송 의장에 대한 심사를 진행한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