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24일 소방공무원의 국가직 전환과 관련해 “단순히 소방관 처우 문제를 넘어 국민의 안전권 보장을 위해 꼭 필요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청와대는 이날 20만명 이상이 동의한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요청 청원에 이같이 답했다.

특히 이날 답변자로 나선 정은애 전북익산소방서 센터장은 “소방청 독립 후 정부 노력으로 노후 장비 교체나 개인장비 지급은 상당히 개선됐지만 인력 부족은 여전히 심각하다”며 “예산 규모가 적은 지방은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현장의 목소리를 전했다.

우리나라 소방공무원 5만여 명 중 약 1%인 637명만 국가직이고, 나머지는 지방직으로 소방서비스의 지역 불균형이 심각한 상황이다.

정 센터장은 최근 온라인에서 ‘동료를 떠나보낸 35년 차 소방관의 기도, 할 말 많은 소방관’이라는 영상으로 화제가 된 바 있다.

정 센터장은 또 “최근 5년간 소방관 순직자는 연평균 3.8명, 공상자는 연 평균 496명이나 된다”며 “안타까운 일이지만 한 해 평균 자살자는 순직자보다도 많은 7.4명이다”면서 트라우마로 인한 우울증도 일반인에 비해 4~10 높다고 설명했다.

정문호 소방청장도 청원 답변에서 “소방청의 신설로 중앙 지휘체계가 정비되긴 했지만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다. 근본적으로 소방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지역의 균형 있는 역량 강화가 필요한데 재정자립도가 낮은 지자체는 필요한 소방인력과 장비를 제대로 갖추기 힘든 실정”이라며 “소방관련 예산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인력충원 계획도 체계적으로 세워 대한민국 어디에 있든 똑같은 소방서비스를 보장받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소방공무원의 국가직 전환을 위한 관련법 개정안은 국회 계류중이다. 정 청장은 “국민 안전은 국가가 책임진다는 차원에서 관련 법안이 빨리 통과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