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지역 장애인들이 지역 내 장애인 복지 수준이 전국 최하위 수준이라 지적하며 장애인 복지 증진 등을 주문했다.

420장애인차별철폐 공동행동은 24일 기자회견을 갖고 장애인활동보조 서비스 등을 촉구했다. 420장애인차별철폐 공동행동은 중증장애인지역생활지원센터 등 도내 15개 단체가 참여했다.

공동행동은 “통계청이 작년 12월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전북에 등록된 장애인은 13만1000명으로, 전체 도민의 7.1%를 차지하고 있다. 전북은 전남 7.9%에 이어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두 번째로 장애인들이 많이 사는 지역이다”면서 “반면 장애인 복지수준은 전혀 그렇지 못하고 있다. 전북도는 전국 17개 시·도 중에서 14개 시·도가 실시하는 장애인활동보조 24시간 서비스에 대한 계획조차 갖추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장애인에 대한 재난안전 대책 역시 지방 행정당국과 지방의회에서도 논의가 이뤄진 적이 없으며, 장애인복지에서 이슈가 되는 발달장애인의 인권에 대해서도 전북도는 손을 놓고 있다”며 “올 11월 운영될 전북장애인광역이동센터와 관련해 과거 전북지역 장애인콜택시와 같이 방만하게 운영될 수 있다는 걱정의 목소리도 있다. 또 소득이 있다는 이유로 장애인들에게 부과하는 활동보조 자부담은 감당하기 어려운 문제도 있다”고 강조했다.

장애인 복지 향상과 관련해 성토한 이들 단체는 이날 6개 요구안을 제시, 요구안 수용 때까지의 투쟁을 예고했다.

6개 요구안은 ▲최중증장애인에 대한 활동보조 24시간서비스 즉각 실시 ▲경제적 부담이 되는 장애인활동보조 부담금 즉각 폐지 ▲11월 운영을 앞둔 전북광역이동지원센터의 공공성 담보 조치 마련 ▲장애인에 대핸 재난안전 대책 수립 ▲발달장애인 자립생활을 위한 일자리 사업 확대 ▲장애인당사자가 참여하는 탈시설 자립생활 종합지원 계획 수립 등이다.

420장애인차별철폐 공동행동 관계자는 “장애인도 전북 도민이다. 전북도는 장애인도 비장애인과 같이 안정하고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는 조치를 제공해야 할 책무가 있다”고 말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