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4일 전북 지역 CJ대한통운 택배기사들이 배송수수료에 문제를 제기하고 부분파업에 돌입한지 5일차를 맞이한 가운데 노조와 대리점 서로의 입장이 좀처럼 좁혀지지 않아 파업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전북지부는 18일 오전 10시 CJ대한통운 덕진터미널에서 집회를 열고 “CJ대한통운과 대리점은 택배 물품과 크기와 무게, 배달하는 장소의 등급에 따라 다르게 비용을 책정하고 있는 가운데 대리점에서는 택배 노동자에게 이를 공개하지 않고 일관된 기준 없이 수수료를 가져가고 있다”면서 “택배 노동자에게 대리점은 배송 수수료액 공개와 수수료 정률제를 시행하라”고 주장하며 파업을 이어갔다.

이들은 “CJ대한통운 각 대리점에서 배송수수료 명목으로 택배노동자들에게 5%에서 35%까지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다”며 “2000원에서 4500원까지 달하는 택배 물품을 배송해도 명확한 수수료 규정 없이 일괄적으로 우리에게 건당 700원 정도만 지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파업에 참여한 조합원들은 “이 같이 정률화 되지 않은 배송수수료로 인해 택배노동자들은 업체로부터 중간착취에 시달리고 있다”며 “택배 노동자가 일한 만큼의 정당한 대가를 받고, 택배 노동자의 권리가 온전히 보장될 때까지 투쟁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에 대해 CJ대한통운 대리점 관계자는 “수수료는 지역별 인구 밀집여부와 배송 지역 등 특성에 맞춰 본사에서 책정되기 때문에 정률화 된 수수료를 책정하기 어렵다”면서 “노조가 주장하는 수수료에 대해서는 스마트폰으로 확인이 가능한 부분인데, 공개하지 않은 것이 아니다”고 답변했다.

또 “대리점에서 배송수익을 모두 책정하고 있어, 세금과 관리비 등을 모두 부담하면서 운영하고 있는 실정이라 각 대리점마다 운영상황이 다르다”며 “노조가 주장하는 35%에 달하는 수수료 착취는 과도한 주장이다”고 말했다.

한편, 소비자가 지불하는 택배비는 집하비, 물류회사, 대리점, 택배기사 등에게 분배된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