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청와대 신임 정책실장이 정책의 일관성과 유연성을 강조하며, 다양한 정책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도 강화해 나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 실장은 25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경제정책은 시장 경제 주체들에게 얼마나 예측 가능성을 부여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좌우된다”며 “예측 가능성을 주기 위해 일관성을 가져야 하지만, 한편으로는 경제환경에 따른 정책 내용 보완과 우선순위 조정 역시 핵심 요소”라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의 3대 경제정책 기조인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 공정경제를 유지하되, 상황과 환경에 맞게 보완하고 조정해나겠다는 것이다.

특히 김 실장은 혁신성장이 뒤로 밀리고 공정경제가 너무 거칠게 나가는 것 아니냐는 일부 우려에 대해서는 “공정경제 정책만으로 한국 경제가 지금 필요로 하는 성과를 다 낼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혁신성장, 소득주도성장과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선순환하는 방향으로 이뤄질 때 정책 성과가 나올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김 실장은 국회, 재계, 노동계 및 시민사회, 언론 등 정책고객· 이해관계자들과 적극적 소통을 약속했다. 정책과 관련해 설명할 것은 설명하고, 의견을 구할 것 구하기 위해 일정을 잡고 있다고도 했다.

적극적으로 만나 정책을 설명하고 또 의견을 구하는 소통을 강화해 나가겠다고도 약속했다.

다만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폭 관련한 질문이나 재벌개혁 등의 다소 민감한 질문에는 현재 진행되는 사안들이라며 즉답을 피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