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한국으로의 일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핵심품목 3가지) 수출 규제를 공식 발표한 가운데, 전북도가 지역 내 관련 기업들의 피해 여파 등 동향 파악에 집중하고 있다.
도는 일단 단기간적으로는 큰 피해가 없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일본 정부의 추가 조치를 비롯한 규제 정책이 장기화될 경우 파장은 예측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2일 도에 따르면, 도내에는 익산 광전자와 완주 알에프세미 등 총 12개사(대기업 2, 중소기업 10)의 반도체 관련 기업이 가동 중이다.
지난해 말 기준 전북지역 반도체 분야 총 수출액은 1억4100만 불 규모로, 지역 전체 수출액의 1.8%에 해당한다.
제품 분야별 수출액을 살펴보면, 반도체 디바이스(주변기기 장치 등) 1억2400만 불, 전자집적회로 1700만 불 등이다.
일본 경제산업성이 발표한 수출규제(수출절차 간소화 우대조치 취소) 3대 품목은 플루오린폴리이미드와 리지스트, 에칭가스 등으로 알려지고 있다.
현재 전북지역 관련 업체 중 3대 규제강화 품목 사용 규모는 크지 않다는 것이 도의 설명이다.
일본의 규제 품목들이 전자집적회로 분야에 집중된 반면, 도내 업체들의 수출 분야는 대부분이 디바이스 쪽이기 때문이다.  
광전자는 규제 품목 중 하나인 리지스트 소재를 사용하지만 해당 품목의 종류가 다양하다는 점과 이미 3개월 정도의 사용량을 비축해 놓은 것으로 파악, 단기적 피해는 없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알에프세미는 규제 품목을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도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도내 업체들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일본 정부의 추가 조치나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업계에 미칠 파장은 예측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사태는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피해 배상판결’에 대한 일본 측의 보복 조치 성격이라는 해석과 함께 오는 21일 실시되는 일본 참의원 선거를 앞두고 한일 분쟁을 쟁점화해 지지층을 결집하려는 정치적 의도가 내포돼 있다는 분석이 함께 제기되고 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